[천지일보 의성=송해인 기자] 경북 의성군 단밀면 생송리 마을에 위치한 폐기물 매립장에서 산적된 쓰레기들. ⓒ천지일보 2018.10.25
[천지일보 의성=송해인 기자] 경북 의성군 단밀면 생송리 마을에 위치한 폐기물 매립장에서 산적된 쓰레기들. ⓒ천지일보 2018.10.25

인근 주민, 식수오염까지 우려 커져

군 “영업정지·폐기물 처리 명령해”

[천지일보 의성=송해인 기자] “너무 답답해서 숨 쉬기도 힘들어. 먼지랑 쓰레기냄새 때문에 살지를 못하겠어. 의성 군수님 단밀면 주민들 좀 제발 살려주소”

기자가 만난 유우호(60대, 남, 의성군 단밀면 생송리)씨의 말이다. 왜 이같은 말이 나오게 됐는지 의성군 단밀면으로 가보면 누구나 다 알 수 있다. 바로 쓰레기가 쌓여 생긴 거대한 쓰레기 산 때문이다. 이 쓰레기양은 전문가 추정 약 7만t으로 보고 있다.

한창 추수를 해야 할 계절인 가을에 생송리 일대는 폐비닐·자재 먼지 등이 날리고 있었고 ㈜한국환경산업개발 쓰레기 매립장 근처에 가보면 머리가 아플 정도로 악취가 진동했다.

기자가 매립장에 직접 들어서니 엄청난 양의 쓰레기가 층층을 이루며 온갖 폐기물들이 방치돼 있었다. 생활 쓰레기와 폐비닐과 종이류, 철근과 플라스틱, 유리와 천막 등 종류를 가리지 않고 쌓인 모습이었다. 이로 인해 인근 주민은 식수 오염까지 우려하고 있는 실정이다.

매립장을 운영했던 ㈜한국환경산업개발은 지난 2008년 4월 4일에 최초허가가 났으며 폐기물을 선별·파쇄해 공장 연료로 쓰는 종합재활용업을 하고 있었다. 하지만 보관량 초과로 지난해 8월 7일 허가 취소가 됐으며 이후부터 쓰레기가 지속 방치된 상태로 거대한 쓰레기 산을 이루고 있다.

본래 과거수기전표 제도는 폐기물의 발생부터 처리까지 경로 확인과 폐기물 인계서를 작성해 배출자와 운반자, 행정관청이 보관했으나 관리 확인 검토에 따른 행정절차가 복잡해 비용의 실효성을 거두지 못하는 등의 이유로 인계정보 전산 시스템인 ‘올바로 시스템’을 도입했다.

올바로 시스템은 사업자와 행정기관 모두에게 편의를 주고 폐기물의 배출에서 최종 처리 과정을 인터넷상으로 실시간 자동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본래 폐기물 인허가와 보고 등을 해야 한다. 그렇지만 업체에선 이같은 과정 없이 밤중에 계속 폐기물을 반입 해왔다고 주민들은 입을 모아 말했다.

앞서 군청에서 매립장 보관량인 2187t을 초과해 영업정지 처분을 했으나 업체에서 행정소송을 진행한 후 소송 기간에도 계속해서 쓰레기를 반입해 7만t이나 되는 쓰레기가 산적해 쓰레기산을 형성하게 된 것이다.

[천지일보 의성=송해인 기자] 경북 의성군 단밀면 생송리 마을에 위치한 폐기물 매립장 에서 폐기물이 주변의 산 높이와 비슷한 높이로 보여지고 있다. ⓒ천지일보 2018.10.25
[천지일보 의성=송해인 기자] 경북 의성군 단밀면 생송리 마을에 위치한 폐기물 매립장 에서 폐기물이 주변의 산 높이와 비슷한 높이로 보여지고 있다. ⓒ천지일보 2018.10.25

매립장이 있는 의성군 단밀면 생송3리에 살고 있는 김병용(64, 남)씨는 “군청에 가서 몇 차례나 쓰레기를 치워달라고 계속 이야기 했다. 말을 해도 해결이 안되고 근처의 지하수도 오염도 심각한 수준일 것”이라며 울분을 토했다. 또 그는 “영업정지를 하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니라 쓰레기를 치워줘야 한다. 내년까지 저렇게 놔두면 앞으로의 피해는 누가 책임을 지는거냐”고 반문했다.

마을 주민 김계숙(가명, 60대, 여, 의성군 단밀면 생송리)씨는 “알 수 없는 먼지가 계속 날아 들어와 비닐 같은 쓰레기들이 마을과 밭으로 날아온다. 빨래를 널어놔도 먼지가 내려앉아서 생활 자체가 안된다”며 “저렇게 된지도 오래 됐는데 제발 좀 치워달라”고 말했다.

의성군청 관계자는 산처럼 누적된 쓰레기 처리 민원에 대해 “영업정지도 하고 내년 6월 9일까지 폐기물 처리 명령을 했다”며 “허가한 민간업체에서 치워야하는데 돈이 없다고 해서 현재로선 마땅한 대안이 없다”고 말했다.

폐기물을 가공해 발전소용 연료로 만드는 업체는 전국에 200곳이 넘지만 저유가로 인한 가격 경쟁력을 잃어 문을 닫는 업체도 많아졌다. 이같은 업체들이 대부분 외곽지역에서 가동을 하다 보니 해당 지자체에서도 모르는 경우도 발생하는 상황이다. 또 토지가 사유지라는 이유로 지자체에서 소극적인 개입을 하는 사이 쓰레기는 산더미처럼 늘어 인근에 거주하는 주민만 피해를 보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