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신대학교. ⓒ천지일보(뉴스천지) DB
총신대학교. ⓒ천지일보(뉴스천지) DB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최근 총신대학교(총신대) 사태로 법정 구속된 김영우 총장 체제에서 주요 직책을 맡은 교수 22명에게 공개 사과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23일 총신대 내부대책위원회(대책위)는 성명를 발표하고 “이들은 대부분은 학교의 중요 보직을 맡았음에도 김영우 씨의 부역자 노릇을 했다”며 “구체적으로 공개 사과문 작성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대책위는 2018년 4월 9일 교육부의 실태 조사 결과 발표 이후부터 현재까지 보직교수로서 받은 수당을 반환하고, 차기 총장 선출 전까지 학내·외적으로 자숙하겠다는 내용을 넣어, 30일 이내에 학교 대자보와 교단지 기독신문을 통해 실명으로 발표할 것을 촉구했다.

대책위는 “이제 학교가 화합의 길로 들어서는 상황에서 잘못을 인정하고 공동체 앞에 회개하며 진정한 반성의 모습을 보여야 한다”면서 “이들이 진정으로 회개하고 책임지는 모습을 보게 될 때에야 우리는 그들을 다시금 공동체의 일원으로 받아들일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책위는 또 “이 같은 요구가 정죄와 되갚음이 아니라 거룩함과 긍휼을 통해 학교가 회복되기를 소원하는 마음에서 비롯된 것”이라며 “하나님과 세상 앞에서 도저히 견딜 수 없을 만큼 커다란 수치를 안긴 일에 조력한 이들에게 신앙적인 원리에 따라 요구하는 최소한의 사항”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지난 13일 임시이사회는 김영우 씨를 총장직에서 직위 해제했고, 그에게 부역한 보직교수들 역시 보직 해임하기로 결의한 바 있다.

대책위는 “김영우 씨가 재단이사장 직무대행을 시작한 2008년부터 지금까지 10년간 총신대를 비정상적이고 불법적인 방식으로 운영할 수 있었던 것은 학교 내부에 그를 물심양면으로 도왔던 소위 부역 교수들이 있었기 때문”이라며 “재단 이사회가 학교 정관을 개정해 교단과의 관계를 단절하고 학교를 사유화하는 과정 속에서도 이들 대부분은 김영우 씨의 부역자 노릇을 했다”고 비판했다.

또 부역의 내용들을 공개하기도 했다.

대책위는 “이들의 부역의 결과는 교육부의 시정 통보 사항에 잘 드러나 있다”며 “주요 내용으로 불법 용역 동원, 신대원위원회를 통한 불법 학사 내규 개정, 불법 학생 징계, 불법 교원 임용 등”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