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김현진 기자] 정부가 최대 3개월인 탄력근로 단위기간을 6개월이나 1년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관계부처와 협의하고 있다고 24일 밝혔다.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경제관계장관회의를 마치고 기자들과의 만남에서 “현행 최대 3개월에서 늘리는 방향으로 관계부처와 협의 중이다. 연장의 대안은 6개월일지, 1년일지 논의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발표한 ‘최근 고용·경제 상황에 따른 혁신성장과 일자리 창출 지원방안(일자리대책)’에서도 연내 탄력근로 단위기간 확대를 비롯해 근로시간 단축 연착률 방안을 구체화하기로 했다.

이날 김 부총리는 “당초 2022년 검토하기로 한 것을 연내 구체화하기로 한 데 의미가 있다”면서 “노동 유연성이나 노동법 문제가 조화되도록 신경 쓰겠다”고 전했다.

한편 탄력근로제 기간이 확대되자 노동계는 즉각 반발했다.

한국노총은 이날 성명을 통해 노동시간 단축 법 시행과 관련해 6개월간 계도 기간을 둬 사실상 6개월 시행 유예를 한 것에 이어 탄력근로제 단위기간 확대 대책을 발표한 것은 정부의 노동시간 단축 의지를 의심케 하는 동시에 일자리 창출에도 정면으로 역행하는 조치라고 지적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