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황 방북 성사 관심…북한 내 종교자유 실태는 (출처: 연합뉴스)
교황 방북 성사 관심…북한 내 종교자유 실태는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유럽의회가 북한을 세계에서 종교자유가 가장 극심하게 침해되는 11개 나라 가운데 하나로 지목했다. 북한 외에도 중국과 이란 이집트 아프가니스탄 파키스탄 등이 꼽혔다.

22일(현지 시각) 미국의소리(VOA) 방송에 따르면, 유럽의회 내 초당파 의원 단체인 ‘종교, 신앙의 자유와 종교적 관용’은 지난 9월 발표한 2017 연례 보고서에서 유럽의회는 북한을 국가의 사상과 개인숭배에 반하는 어떤 신앙 표현도 강력하게 처벌하는 세계 최악의 종교 자유 침해국으로 봤다.

단체가 발표한 ‘2017 연례보고서’는 “북한 지도부가 주민들이 수십년 동안 겪고 있는 중대한 인권 유린을 멈출 어떤 징후도 보이지 않는다”며 “북한 정권의 특성상 종교 박해에 대한 정확한 사실관계를 확인하기가 어렵지만 지난 몇 년 사이에 상황이 개선됐다는 징후는 거의 없다”고 비판했다.

북한의 종교시설과 관련해서도 언급했다.

보고서는 “평양에 5개의 기독교 교회가 있지만 이들의 활동은 북한 정부에 의해 엄격히 통제되고 있다”고 전했다.

이밖에 종교와 신앙에 따른 차별도 지적했다.

보고서는 “북한 정부가 가족의 배경과 정권에 대한 충성도를 바탕으로 한 엄격한 성분제도를 유지하고 있다”며 “기독교인들은 가장 낮은 계층으로 강등돼 교육과 보건, 고용기회, 거주 등에서 차별을 받는다”고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