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외교부에서 필리포 그란디 유엔난민기구(UNHCR) 최고대표와 대화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외교부에서 필리포 그란디 유엔난민기구(UNHCR) 최고대표와 대화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제주 예멘 난민 조치 설명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한국 정부가 전 세계 난민에 대한 인도적 지원을 크게 확대하고 있다. 또 글로벌 난민 위기 대응에 있어 유엔난민기구(UNHCR)와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가겠다.”

23일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서울 종로구 외교청사에서 필리포 그란디 유엔난민최고대표를 만난 자리에서 이 같은 의지를 피력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이날 강 장관은 그란디 대표와 면담하고 최근 한국 사회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제주 예멘 난민사태 등 전 세계 난민 동향과 협력 증진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특히 최근 인도적 체류 허가 결정이 내려진 제주 예멘 난민들에 대한 우리 정부의 조치 결과에 대한 설명도 이어졌다.

앞서 지난 17일 법무부는 올해 제주도에서 난민 신청을 한 예멘인 481명 중 339명에 대해 국내 인도적 체류를 허가하고 일부는 불인정하거나 보류한 바 있다.

이에 대해 그란디 대표는 “한국이 단시간 내에 난민에 대한 기여를 빠르게 확대해온 신흥 공여국 중 하나”라면서 “글로벌 난민 위기 대응에서 한국과의 협력을 계속 강화해 나가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그는 또 “한국 국민의 유엔난민기구 지원이 지난해 3천만 달러를 넘어 민간 기여가 세계 3위에 달하는 등 민간 차원에서도 큰 관심과 성원을 보여주고 있다”면서 고마움을 전하기도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