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 (출처: 연합뉴스)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 (출처: 연합뉴스)

“사우디인 3명이 전날 현장 사전 답사”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은 23일(현지시간) 사우디아라비아 언론인 자말 카슈끄지가 계획적으로 살해됐다고 밝혔다.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에 따르면 에르도안 대통령은 이날 수도 앙카라에서 열린 정의개발당(AKP) 의원총회에서 “카슈끄지가 야만적으로 죽음을 당했다”며 “이번 살해가 사전에 계획됐다는 강력한 증거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는 앞서 우발적인 사망이라고 밝힌 사우디 정부의 발표를 정면으로 반박하고 나선 것이다.

그러면서 에르도안 대통령은 카슈끄지가 총영사관을 방문하기 전날 사우디인 3명으로 구성된 팀이 보스포루스해협 남동쪽의 얄로바시 등을 현장을 답사했다고 밝혔다.

이어 “카슈끄지가 총영사관을 방문한 당일 먼저 감시 카메라의 하드 드라이브가 제거됐고, 오전에는 총영사관에서 그에게 방문 약속을 확인하는 전화를 걸기까지 했다“고 덧붙였다.

이어 “일부 정보 요원에 책임을 돌리는 수사 결과에 만족할 수 없다”면서 사우디 정부의 발표에 대해 강력한 불만을 표출했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왜 15명이 이스탄불에 왔나?” “카슈끄지의 시신은 어디에 있나?” “누가 지시를 내렸나?”라고 사우디의 발표에 의문을 드러내며 여러 나라들이 참여한 독립적 위원회가 철저한 수사를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이어 사우디가 밝힌 연루자 18명이 터키 당국의 수사 결과와 일치한다며 이들 용의자 전원이 터키에서 재판을 받고 처벌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