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서울시장이 22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서울시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제공: 서울시)
박원순 서울시장이 22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서울시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제공: 서울시)

박원순 “불공정·차별 안돼 한 점 의혹 없이 밝힐 것”
야4당 국회 국정조사 한목소리… 여당, 국감 후 논의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서울시는 23일 서울교통공사 친인척 채용특혜 의혹과 관련해 감사원에 감사를 청구한다.

서울시는 “자체 조사로는 대내외적 신뢰성과 공정성 문제에 한계에 크다고 판단해 감사원 감사를 공식 청구한다”고 밝혔다. 감사는 박원순 서울시장 명의로 청구된다.

서울시 산하 서울교통공사는 지난 3월 1일 무기계약직에서 정규직 전환된 직원 1285명 중 108명이 자녀, 형제, 배우자 등 기존 직원의 친인척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약 8%에 달하는 수치다.

가장 많은 채용특혜 유형은 직원 자녀로 31명이었다. 이어 형제 22명, 3촌 15명, 배우자 12명, 4촌 12명이고, 직원의 부모 6명, 형수·제수·매부 등 2촌 6명, 5촌 2명, 며느리 1명, 6촌 1명도 있었다.

박원순 시장은 지난 22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서울시 국정감사에서 “한 점의 의혹도 없이 밝히겠다. 만에 하나 의혹이 밝혀지면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채용에 있어서 불공정과 차별이 있어선 안 된다”며 “자체 조사로는 의혹이 해소되지 않아서 국정감사에서 제기된 내용을 포함해 감사원에 정식 감사 요청할 계획이다”고 했다.

시는 “국회와 언론에서 진실 규명에 대한 요구가 강하게 제기되고 있다”며 “국회 차원에서 국정조사 요구까지 있다. 사안이 예외적으로 매우 중대하다는 점, 채용 등 일자리와 관련한 사항은 현 정부의 최대 현안 중 하나이며 그 결과가 청년들을 비롯한 전 국민 그리고 전국적으로 심대한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점 등을 고려됐다”고 감사 청구 이유를 설명했다.

야3당 등 정치권도 서울교통공사 채용특혜 국정조사요구서를 국회에 제출하며 진상규명에 나섰다. 정의당은 같은 날 오후 입장문을 통해 국정조사 찬성 입장을 밝혔다.

자유한국당 김성태, 바른미래당 김관영, 민주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는 22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교통공사를 시작으로 한국국토정보공사, 인천국제공항공사 같은 국가공기업에서 또한 동일한 유형의 채용비리 의혹이 속속 제기되고 있다”며 “‘공공기관 채용비리·고용세습 의혹’은 비리사례가 드러난 이들 기관뿐 아니라 국가공기업과 지방공기업을 막론하고 공공기관 전체에 유사한 형태로 만연돼 있을 개연성마저 보여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국정조사 논의를 현재 진행 중인 국정감사 이후로 미루자는 입장을 내놓았다. 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아니면 말고 식으로 보도되는 내용을 가지고 국정조사를 할 수 없다”며 “국감이 끝나고 국정조사에 대해서 여야 간에 다시 논의하겠다”고 했다.

정부 또한 중앙·지방공공기관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과정에서 친인척 특혜채용이 있었는지에 대해 전수조사할지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