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9일(현지시간) 브뤼셀 유로파 빌딩에서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와 한-독일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19일(현지시간) 브뤼셀 유로파 빌딩에서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와 한-독일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文, 한반도 비핵화 노력 설명… 메르켈 “한반도 평화 새시대 변함없이 지지”

 

[천지일보=손성환 기자] 아셈(ASEM, 아시아유럽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벨기에를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이 19일(현지시간)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와 정상회담을 가졌다. 양 정상은 양국의 우호협력 증진과 한반도 평화정착 등을 놓고 의견을 교환했다.

문 대통령과 메르켈 총리는 지난해 7월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 참석을 계기로 만난 후 이번이 처음이다.

이날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메르켈 총리에게 평양 남북정상회담 등 최근 남북관계 진전 과정과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을 위한 한국 정부의 노력을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최근 한반도에서의 정세 변화가 독일에서 발표한 베를린 구상이었다고 설명하고 독일이 우리 정부의 노력을 적극적으로 지지해준 것에 감사를 표했다.

메르켈 총리는 이에 최근 한반도의 긍정 변화를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을 높이 평가하면서 한반도에서 평화·번영의 새시대를 열어나가고자 하는 한국 정부를 변함없이 지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지난해 문 대통령은 독일을 공식 방문한 바 있으며 올해 들어서는 평창동계올림픽 계기로 프랑크 발터 슈타인마이어 독일 대통령의 공식 방한 등이 있었다.

또 지난7월에는 제1차 한독 외교부 장관 간 전략대화를 열었고 지난해 정상회담에서 합의한 사항들이 이행되고 있다고 청와대는 설명했다.

한독 양 정상은 한·유럽연합(EU) 자유무역협정(FTA)을 바탕으로 지난해 양국이 호혜적 경제협력 관계를 발전시켜 나가고 있음을 인지하고 4차 산업혁명 대응과 중소기업 육성 등 공동 관심사에서 협력을 강화하자고 했다.

청와대는 이번 한독 정상회담을 통해 양 국가 간 신뢰와 우의를 돈독히 하고, 유럽의 핵심 협력국인 독일과 전략적 협력관계를 심화하는 계기가 됐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