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김성환 외교통상부장관 내정자 인사청문회에서 자유선진당 박선영 의원이 턱관절장애와 관련해 병역기피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이에 김 내정자는 “직접 보여줄 수 있다”며 한때 공방을 벌였다. (연합뉴스)

[천지일보=송범석 기자] 김성환 외교통상부 장관 내정자가 7일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야당의원들이 병역의혹을 집중 제기하자 “이를 직접 보여주면 믿겠느냐”고 반박했다.

김 내정자는 1975년 징병검사 때 갑종(1급) 현역병 입대 판정을 받았으나, 1977년엔 ‘선천성 부정교합에 의한 하악 탈골(턱관절 장애)’ 때문에 보충역 판정을 받게 됐다.

이날 자유선진당 박선영 의원은 김 내정자의 대학졸업사진을 제시하며 “1975년 정상이었던 후보자의 턱이 2년 만에 장애 판정을 받을 정도로 나빠진다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면서 “오히려 다른 사람보다 더 정상이지 않느냐”고 의혹을 제기했다.

이어 박 의원이 “턱 관절 이상으로 병역 면제 또는 보충역을 받는 사례는 0.001%에 불과하다. 김 내정자는 아무래도 억세게 운이 좋았나 보다”라고 비난하자 김 내정자는 “지금도 조심하지 않으면 탈구가 된다. 바로 이 자리에서 제 이를 보여드려도 되겠느냐”고 제안했다.

그러자 남경필 외교통상통일위원장이 “치아 확인은 공개적으로 어렵다. 위원장과 양당 간사, 박선영 의원이 참석한 가운데 위원장실에서 비공개로 확인하겠다”고 말해 실제로 ‘치아 확인’ 해프닝이 벌어질 뻔했다.

그러나 한나라당 의원들이 “김 후보자는 청문회를 통과하면 국가의 얼굴이 될 사람인데, 입안을 보는 것은 부적절하다. 상식선에서 해결해야 한다”고 나서면서 사태가 일단락됐다.

한편 김 내정자는 ‘외교부 출신이기 때문에 팔이 안으로 굽을 것’이라는 우려에 대해선 “지적을 충분히 유념하면서 외교부를 획기적으로 바꿔놓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김 내정자는 6자회담이 재개되면 그랜드바겐(일괄타결) 구상을 내놓고 북한의 완전 비핵화를 달성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