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서울시교육청. ⓒ천지일보
서울시교육청. ⓒ천지일보

[천지일보=김수희 기자] 사립유치원 회계 비리 대책으로 대형·고액유치원 종합감사를 내년 상반기까지 완료하기로 한 가운데 서울시교육청이 인력 부족 등으로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19일 서울시교육청에 따르면 서울 사립유치원은 올해 4월 1일 기준 국내 전체 유치원 876곳 중 650곳으로 74.2%를 차지한다. 서울은 2017년 기준 922곳인 경기에 이어 전국에서 사립유치원이 두 번째로 많다.

앞서 교육부는 ▲대규모 유치원 ▲비리신고 유치원 ▲시정조치사항 미이행 유치원 ▲고액 학부모부담금 수령 유치원의 종합감사를 내년 상반기까지 완료하겠다고 18일 밝혔다. 구체적인 감사대상은 추후 확정할 예정이다.

교육부는 ‘대규모 유치원’의 기준으로 ‘원아 200명 이상’ 또는 ‘10학급 이상’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 사립유치원 55개가 이에 해당한다.

‘고액유치원’은 10개로 학부모부담금이 월평균 50만원 이상인 경우다.

이런 점들만 고려해도 서울시교육청이 내년 상반기까지 종합감사를 완료해야 하는 사립유치원은 50여곳(전체 8%)에 달한다.

현재 서울시교육청 감사인력을 고려하면 해당 기간 내에 감사를 마치기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교육청은 산하 교육지원청에 유치원 감사를 맡기고 있다. 올해는 11개 교육지원청이 22곳의 유치원을 감사할 계획이다. 각 청에 배치된 감사인력 3명이 유치원 2곳뿐 아니라 초·중학교까지 감사해야 하는 실정이다.

최근 서울시의회에서는 교육청 시민감사관 정원을 30명 내외에서 50명 내외로 늘리는 조례안이 통과됐다. 하지만 예산 등 문제로 실제 인원이 증가할지는 미지수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사립유치원 감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유치원에 면죄부만 주게 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이에 대해 서울시교육청은 감사대상이 정해지면 인력 조정 등을 통해 정부 계획대로 감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