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김현진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8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 본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통화정책방향을 설명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8.10.18
[천지일보=김현진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8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 본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통화정책방향을 설명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8.10.18

[천지일보=김현진 기자]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동결로 결정하면서 연내 인상 시기는 이제 11월만 남았다. 또 올해 경제 성장률 전망은 2.9%에서 2.7%까지 낮췄고 내년 전망도 2.7%로 동일하게 제시했다.

한은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는 18일 오전 서울 중구 한은 본부에서 이주열 총재 주재로 본의회를 열고 기준금리를 현 수준인 연 1.50%에서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이는 지난해 11월 1.25%에서 1.50%로 인상한 이후 11개월째 동결이자 올해 열린 일곱 번의 금통위 모두 동결이다.

한은에 따르면 세계경제는 양호한 성장세를 지속했고 국제금융시장에서는 주요국의 국채금리가 상승하고 주가가 하락하는 등 변동성이 확대됐다. 앞으로 세계 경제의 성장세는 보호무역주의 확산 움직임, 주요국 통화정책 정상화 속도, 미국 정부 정책방향 등에 영향을 받을 것으로 한은은 내다봤다.

국내 경제는 설비 및 건설 투자의 조정이 지속됐으나 소비와 수출이 양호한 흐름을 보이면서 대체로 잠재성장률 수준의 성장세를 이어간 것으로 판단했다. 고용상황은 취업자수 증가규모가 소폭에 그치는 등 계속 부진한 모습을 보였고, 앞으로 국내경제의 성장 흐름은 지난 7월 전망경로를 다소 하회하겠지만 잠재성장률 수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성장세가 유지될 것으로 예상했다. 또 투자는 둔화를, 소비는 꾸준한 증가세를 각각 이어가고 수출도 세계경제의 호조에 힘입어 양호한 흐름을 지속할 것으로 예상했다.

소비자물가는 농산물가격 상승세 확대, 전기요금 한시 인하 종료 등으로 오름세가 1%대 후반으로 높아졌다. 근원인플레이션율(식료품 및 에너지 제외지수)은 1% 수준을 지속했으며 일반인 기대인플레이션율은 2%대 중후반을 나타냈다. 향후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1%대 중후반에서 등락할 것으로 전망되며, 근원인플레이션율은 완만하게 상승할 것으로 전망했다.

금융시장에서는 미중 무역분쟁 심화, 글로벌 주가 급락 등으로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하고 원/달러 환율은 상당폭 상승했다. 장기시장 금리는 주요국 금리의 움직임 등을 반영해 상승했다. 가계대출은 증가규모가 다소 축소됐으나 예년보다 높은 증가세를 지속했다. 주택가격은 수도권 일부 지역을 중심으로 높은 오름세를 나타내다가 정부의 9.13주택시장 안정대책 발표 이후 상승세가 둔화됐다.

한은은 올해 실질 국내총생산(GDP) 증가율 전망을 2.7%로 하향 조정한다고 밝혔다. 이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전망치와 같은 수준이다. 앞서 기획재정부와 한국개발연구원(KDI)은 2.9%로 하향조정했으며, 국제통화기금(IMF)은 2.8%로 조정했다.

이로써 한은의 성장률 전망치는 7월에 이어 2회 연속 낮아졌다. 한은은 올해 1월과 4월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3.0%로 제시했으나 투자와 고용이 예상보다 부진해지자 7월 성장률을 2.9%로 낮춘 바 있다. 이번에는 0.2%포인트까지 낮춘 것이다. 한은의 전망대로라면 올해 한국 경제는 2012년(2.3%) 이후 최저 성장률을 기록하게 된다.

이주열 총재는 “금통위는 앞으로 성장세 회복이 이어지고 중기적 시계에서 물가상승률이 목표수준에서 안정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금융안정에 유의해 통화정책을 운용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 “국내경제가 잠재성장률 수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성장세를 지속하는 가운데 당분간 수요 측면에서의 물가상승 압력은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되므로 통화정책의 완화기조를 유지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 과정에서 향후 성장과 물가의 흐름을 면밀히 점검하면서 완화정도의 조정여부를 판단해 나갈 것”이라면서 “주요국과의 교역여건, 주요국 중앙은행의 통화정책 변화, 신흥시장국 금융·경제상황, 가계부채 증가세, 지정학적 리스크 등도 주의 깊게 살펴볼 것”이라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