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청. ⓒ천지일보 2018.10.17
부산시청. ⓒ천지일보 2018.10.17

‘세계적 해양수산 R&D 허브도시 부산에서’

해양수산 관계기관, 기업 등 2000여명 참여

[천지일보 부산=김태현 기자] 부산시(시장 오거돈)가 17~19일 3일간 롯데호텔 부산 등에서 ‘제12회 세계해양포럼’을 개최한다.

‘해양의 미래, 담대한 도전’이라는 주제로 열리는 세계해양포럼은 부산시, 해양수산부, 부산일보사가 해양의 다보스포럼을 지향하며 2007년부터 매년 개최해 왔다.

올해도 국내외 2000여명의 전 세계 유수 해양 관련 기업 대표, 해양 관련 전문가들이 참여해 해양 협력을 통한 동북아의 평화와 상생, 그리고 4차 산업혁명의 시대적 요구에 따른 해양·수산산업의 지속 가능한 개발 방법을 논의할 예정이다.

먼저 10월 17일 개막식에 이어 기조 강연에서는 사물인터넷의 창시자로 알려진 캐빈 애쉬튼 회장이 사물인터넷과 해운산업, 조선·해양산업의 연결로 창출할 수 있는 가치들에 관해 강연한다.

또한 마크 내퍼 미국 국무부 한국·일본 담당 동아태 부차관보 대행, 해양 쓰레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해조류를 원료로 자연 분해되는 플라스틱 제품을 개발한 데이비드 크리스찬 에보웨어 대표, 인구학을 토대로 산업의 미래를 예측하는 조영태 서울대학교 교수, 토르 시그푸손 아이슬란드 수산클러스터 창립자 겸 CEO 등이 정규 세션에 참여해 연단에 선다.

부산시 관계자는 “이번 행사를 계기로 남북화해 시대에 맞게 동북아 해양협력과 새로운 해양가치 창출로 미래 발전전략을 모색하고 해양경제에서 새로운 비즈니스의 플랫폼을 만들기 위한 교류의 장을 만들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