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강은영 기자] 자유한국당 김용태 사무총장이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서울시 산하 서울교통공사가 전·현직 자녀의 직원을 정규직 전환이 예정된 무기계약직으로 특혜 채용했다는 의혹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8.10.17
[천지일보=강은영 기자] 자유한국당 김용태 사무총장이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서울시 산하 서울교통공사가 전·현직 자녀의 직원을 정규직 전환이 예정된 무기계약직으로 특혜 채용했다는 의혹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8.10.17

한국당 김용태 사무총장 “조직적 채용범죄 국정조사서 파헤칠 것”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서울시가 서울교통공사 직원의 친인척 채용비리 의혹에 대해 감사원에 공식 감사를 요청하겠다고 17일 밝혔다.

서울시는 “이번 국감을 계기로 서울교통공사의 채용비리에 대한 의혹이 제기된 만큼 그 사실관계를 명명백백하게 밝혀야 할 책임이 있다”며 공식 입장을 냈다.

자유한국당 김용태 사무총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 산하 서울교통공사 직원들의 친인척 채용비리 의혹을 지적했다. 김 사무총장은 “서울시 교통공사 정규직 채용 과정에서 기회는 평등하지 못하고, 과정도 공정하지 못했다”면서 “조직적이고 계획적인 채용 범죄이기에 국정조사를 통해 철저히 파헤칠 것”이라고 했다.

전날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유민봉 의원실에 따르면 지난 3월 1일 자로 무기계약직에서 정규직 전환된 서울교통공사 직원 1285명 중 108명이 자녀, 형제, 배우자 등 기존 직원의 친인척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교통공사가 1만 5000명 전 직원을 대상으로 실시한 전수조사에서 불과 11.2%(1680명)만 응한 결과다.

정규직은 서류·필기·면접·인성·신체검사 5단계를 거쳐야 하지만, 무기계약직은 서류·면접·신체검사 3단계를 거쳐 채용된다.

김용대 사무총장은 “(전 직원 중) 11.2%를 조사했는데 (정규직 전환자 1285명 중) 8.4%가 친인척이라는 사실이 밝혀진 것”이라며 “이걸 산수로 계산하면 전체 1285명 중 87%가량이 친인척일 거라는 추론이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서울시는 “감사 결과 혹시라도 문제가 드러난다면 이를 바로잡기 위한 서울시 차원의 가능한 모든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지하철 2호선 구의역 승강장 내 스크린도어를 홀로 수리하던 외주업체 직원 김모(19) 군이 전동차에 치여 목숨을 잃는 사건이 발생한 이후 산하 기관 직원의 정규직화를 꾸준히 추진해왔다.

시는 “2016년 5월 구의역 사고 이후 안전의 외주화를 막고 불공정한 고용구조를 바로잡기 위해 최선을 다해왔다”며 “이는 비정규직 차별 해소라는 시대적 과제를 해결하는 동시에 시민의 안전을 지키고자 하는 의지였다”고 설명했다.

한편 서울시는 1단계로 지하철 승강장 유지관리 업무 등을 외주에서 직영(무기계약직)으로 전환했다. 이후 지난해 7월 서울시 산하 기관에서 일하는 무기계약직 전원을 정규직으로 전환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교통공사 무기계약직 1285명은 올해 3월 정규직 전환됐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