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강은영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천지일보 2018.10.10
[천지일보=강은영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천지일보 2018.10.10

소상공인·건설노동자·주택임대차 등 5대과제 선정

시민사회 및 ‘을’ 연합단체장 외부위원으로 참여

[천지일보=박정렬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17일 민생경제를 챙기는 ‘민생연석회의’를 공식 출범한다. 이해찬 대표의 공약 중 하나인 민생연석회의는 민주당 당헌에 규정된 기구다.

민생연석회의는 영세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노동자 등이 겪는 어려움을 파악하고 정책과 입법에 반영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이미 5대 과제로 ▲불공정한 카드수수료 체계 개선 ▲건설 노동자 노후보장 및 건설현장 투명성 강화 ▲하도급 납품대금 조정 ▲주택임대차 보호 강화 ▲편의점주 최저수익 보장 등을 선정했다.

민생연석회의는 남인순 최고위원이 조직구성 등 운영 전반을 맡고 당내위원으로 10명의 전·현직 의원, 외부위원으로 시민사회에서 8명이 참여한다.

당내위원에는 이 대표를 비롯해 남인순 최고의원, 박해철 전국노동위원장, 위성곤 전국농어민위원장, 박홍근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장, 백재현 전국직능대표자회의 의장, 윤호중 사무총장, 우원식 전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장, 김태년 정책위의장, 전순옥 소상공인특별위원장 등이 참여한다.

외부위원으로는 김남근 경제민주화네트워크 정책위원장, 이남신 한국비정규노동센터소장, 방기홍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 공동회장, 이재광 전국가맹점주협의회 공동의장, 최지희 민달팽이유니온 위원장, 김영재 농민의 길 대표, 이재원 중소기업중앙회 경제정책본부장, 권순종 소상공인연합회 부회장, 제갈창균 직능경제인단체총연합회장 등이 함께한다.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리는 민생연석회의 발대식에는 기업과 노동계, 시민단체 등이 참석하며, 김태년 정책위의장이 민생연석회의 5대 과제를 발표할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