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지난 8월 서해안 일부 지역에서 발생한 위성항법시스템(GPS)을 통한 전파교란 발신지는 북한의 개성 지역으로 추정된다는 정부의 조사 결과가 나왔다.

6일 방송통신위원회가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조순형 의원(자유선진당)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방통위는 주요 이동통신사들의 일부 기지국 GPS 수신기 간섭에 따른 통화 품질 저하 현상을 신고받은 뒤 김포와 문산, 일산 등에서 발신전파를 증폭해 추적조사한 결과 이같이 추정된다고 밝혔다.

방통위 최우혁 전파기반팀장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추적방식과 구체적인 전파 교란의 영향에 대해선 자세한 내용을 밝히기 어렵다"고 전제하며 "그러나 전파의 속성상 추정 이상의 속단을 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방통위는 향후 유사현상 발생에 대한 감시와 대비책 강구와 함께 국제전기통신연합(ITU)을 통한 혼신 조정 국제적 대응도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김태영 국방장관은 5일 국회 국방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북한의 50~100㎞ 범위 내 GPS 전파교란과 재밍 능력이 있다고 지적하며 대비책을 강구하고 있다고 밝혔으나 진원지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았다.

지난 8월 23일부터 25일까지 사흘간 전국 GPS 수신 및 감시국 29곳 가운데 전남 홍도에서 충남 안흥에 이르는 서해안 일부 지역에서 수 시간 동안 전파 수신이 간헐적으로 중단되는 현상이 발생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