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집권 자민당이 15일 아베 신조(安倍晉三) 총리에게
일본 집권 자민당이 15일 아베 신조(安倍晉三) 총리에게 "한국 의원단의 다케시마 상륙을 막아달라"고 요구하는 등의 결의문을 전달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중·러 주변국에도 ‘영토 도발’ 항의

[천지일보=이솜 기자] 일본 집권 자민당 의원들이 한국 국회의원들의 독도 방문을 비롯해 중국과 러시아 등 주변국들의 ‘영토도발’을 간과할 수 없다는 내용의 결의문을 일본 정부에 전달했다고 NHK가 15일 보도했다.

자민당의 ‘영토에 관한 특명위원회’는 이날 “한국, 중국, 러시아의 (영토문제에 대한) 활동이 활발해지고 있어서 도저히 간과할 수 없다”며 정부의 대응을 요구하는 결의문을 아베 신조총리에게 전달했다.

한국의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의원들은 오는 25일 ‘독도의 날’을 앞두고 국정감사 현장방문 차원에서 22일 독도를 방문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특명위원회는 결의문에서 한국 국회의원들의 독도 방문, 중국의 센카쿠(중국명 댜오위다오)열도 주변 부표 설치, 러시아군의 쿠릴 4개 섬(일본명 북방영토) 주변 군사훈련을 예시했다.

그러면서 일본 정부가 이런 활동의 중지를 해당국 정부에 요구하라고 주장한 것이다. 이에 아베 총리는 결의문을 받으며 “의견을 받아들여 확실히 (대응)해 가고 싶다”며 “관계 부처에게 정밀히 조사하도록 해 필요한 것(조치)을 행하겠다”고 말했다.

일본은 센카쿠 열도의 경우, 중국이 이 열도 주변 일본의 배타적경제수역(EEZ) 내에 해상 부표를 설치했다는 것에 반발하고 있으며 러시아는 일본과의 영토분쟁 지역인 쿠릴 4개 섬 주변에서 미사일 사격훈련을 실시하고 있는 것에 항의와 반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