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5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 대통령궁에서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공동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15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 대통령궁에서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공동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양국 전략적 소통 활성화 논의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5일(현지시간)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만나 “오늘 우리는 한반도에 남아 있는 냉전의 잔재를 완전히 걷어내야 한다는 데에도 뜻을 같이했다”고 밝혔다.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날 파리 엘리제궁에서 마크롱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이후 공동기자회견 모두발언에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의 과정에서 유엔 안보리 상임이사국이자, EU 핵심국가인 프랑스의 선구적인 역할과 기여를 기대하며, 한반도의 평화에 대한 마크롱 대통령님의 변함없는 지지에 감사드린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양국은 21세기 포괄적 동반자 관계를 미래지향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다양하고 구체적인 방안도 논의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양국 간 전략적 소통을 활성화하기로 했다며 “양국 정상 차원의 긴밀한 소통을 계속 이어나갈 것”이라며 “그런 의미에서 오늘 초청을 허락해 주시고 내년도 방한을 약속해 주신 마크롱 대통령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외교·국방 분야의 고위인사 교류와 정책협의도 강화될 것이다. 한반도는 물론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정을 위해 더욱 긴밀히 협력할 것”이라고 했다.

또 범세계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며 기후변화와 공정한 무역질서 확립을 위해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나아가 양국의 실질 협력을 대폭 확대하기로 했다면서 “최근 한국산 수입 철강재의 EU 세이프가드 조치에 대한 우리 측 우려를 전달했다”며 “양국의 관련 산업이 호혜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마크롱 대통령님의 이해와 협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이 밖에 신산업 분야 협력을 강화하고 빅데이터·인공지능·자율주행·우주개발 분야까지 양국 협력을 확대하며 항공 협력 강화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미래 세대 교류와 교육협력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며 “이번에 한국의 5개 과학기술 특성화대학(K-STAR)과 프랑스의 6개 공과대학(INSA Group) 간 학생교환 프로그램이 합의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최근 프랑스 내에서 한국어 보급이 활발해지고 있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 언어 교류를 통해 서로의 문화와 역사를 더욱 깊이 이해하게 될 것”이라고 확신했다.

문 대통령은 “마크롱 대통령께 내년 편리한 시기에 한국을 국빈 방문해 주실 것을 요청했다”며 “마크롱 대통령님의 방한을 통해 두 정상의 우의는 물론 양국의 우호협력관계가 한 단계 더 높은 수준으로 발전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