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오전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영국 BBC의 인터뷰에 응하고 있다. (출처: 청와대)
12일 오전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영국 BBC의 인터뷰에 응하고 있다. (출처: 청와대)

BBC방송 인터뷰… “2차 북미회담, 늦지 않게 열릴 것”

[천지일보=손성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종전선언은 시기 문제일 뿐 반드시 될 것으로 믿는다”고 밝혔다.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영국 BBC 방송과 인터뷰에서 문 대통령은 “북한이 일정한 조치를 취할 경우 북미 간 오랜 적대 관계를 종식하겠다는 하나의 정치적 선언으로 종전선언이 바람직하다”며 “가급적 조기에 이뤄지는 게 바람직하다는 점에 한미 간 공감대가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종전선언은 사전에 트럼프 대통령을 비롯해 미국 측과 충분한 논의를 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2차 북미정상회담 개최와 관련해 문 대통령은 “그렇게 늦지 않게 열릴 것으로 생각한다”면서 “1차 싱가포르 정상회담에서는 북미 간 원칙적인 합의를 이뤘다. 2차 북미정상회담에서는 북한의 비핵화 조치가 미국의 상응조치와 함께 속도 있게 진행될 수 있도록 양 정상이 통 크게 합의를 했으면 하는 기대가 있다. 이에 대해 아주 강한 낙관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대북제재에 대해서 문 대통령은 “북한을 지금과 같이 비핵화를 위한 대화의 장으로 끌어내는 데에는 국제적인 경제 제재가 큰 효과를 거둔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북한이 완전한 비핵화를 하도록 하기 위해 국제적인 제재 공조는 유지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어 문 대통령은 “남북관계는 그와 별도로 개선 노력이 필요하지만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노력도 국제적인 제재의 틀 속에서 저촉되지 않는 범위부터 시작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근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국회 국정감사에서 ‘5.24조치 해제 검토’ 발언에 대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미국 승인 없이는 그렇게 하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고, 이는 일각에서 ‘한국이 미국의 허락을 받아야 하는가’ ‘외교적 결례 발언’이라는 논란이 일었다.

이와 관련한 질문에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의 얘기는 일정한 단계까지 우리가 국제적인 제재에 대해서 한미 간에 긴밀하게 협력하고 보조를 맞춰 나가야 한다는 원론적인 말씀이었다고 본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