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전희경 의원이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교육위원회의 교육부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김영란 대입제도개편 공론화위원장에게 질의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자유한국당 전희경 의원이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교육위원회의 교육부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김영란 대입제도개편 공론화위원장에게 질의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교육부 산하기관과 유관기관에서 이른바 ‘캠코더(캠프, 코드, 더불어민주당 출신 인사를 지칭하는 말)’ 인사가 심각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11일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전희경 의원이 교육부 산하기관과 유관기관으로부터 임명직 기관장, 상임감사, 상임이사, 비상임이사 등의 임명 현황을 제출받아 분석한 결과, 10일 현재를 기준으로 교육부 산하기과 유관기관의 전체 임명직 임원 231명 중 47명(약 20%)이 캠코더 인사였다. 5명중 1명 꼴이다.

출신을 살펴보면, 노무현 정부 당시 인사 13명, 문재인 대통령 대선 후보 당시 캠프 인사 7명, 현 정권과의 코드인사 20명,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 보좌진 또는 당직자 출신 7명 등이었다.

직책별로 살펴보면 기관장을 포함한 이사직의 경우 196명 중 36명(기관장 6명)이 캠코더 의혹 인사인 것으로 나타났다.

기관장 못지않은 소위 ‘꿀보직’으로 불리는 감사의 경우 35명 중 11명으로 31%가 캠코더 의혹 인사였다.

공공기관 경영정보 공개시스템(ALIO)에 공개된 자료를 바탕으로 기관별로 살펴보면, 가장 높은 연봉을 받는 기관장은 한국교직원공제회 이사장으로 연 급여액이 2억 2200만원에 달했다.

이어 한국장학재단 이사장이 2억 400만원, 한국학중항연구원장이 1억 5200만원이 그 뒤를 이었다.

상임감사의 경우도 한국교직원공제회 상임감사가 1억 8300만원으로 가장 많은 급여를 받으며, 이어 충남대학교 병원 상임감사(1억 2460만원), 부산대학교병원 상임감사(1억 2400만원) 순이었다.

전희경 의원은 “자신들이 과거 정부에 했던 비판을 뒤로하고 더욱 적극적으로 점령군처럼 캠코더 인사를 하고 있다”며 “이러고도 정의와 공정을 말할 수 있는지 그야말로 ‘내로남불 정부’”라고 비난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