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강은영 기자]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10일 오전 서울 여이도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8.10.10
[천지일보=강은영 기자]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10일 오전 서울 여이도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8.10.10

[천지일보=이예진 기자] 보건복지부가 결핵발병률을 줄이기 위해 5개년 계획을 마련했지만 다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박능후 복지부 장관은 10일 국회에서 진행된 국정감사에서 제2기 결핵관리종합계획에 대해 “시간이 걸리더라도 다시 세우겠다”고 말했다.

자유한국당 김순례 의원은 “후진국에서 발생하는 결핵이지만 경제강국이라는 우리나라에서 연간 1800명이 사망하고 있다”면서 “우리나라의 선진의료기술 발전으로 국내 병원을 찾는 외국인 환자를 통해 연간 6400억원의 진료 수입을 올리는 것과 반대되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김 의원의 자료에 따르면 서울에서 부촌이라고 하는 강남구에서 제일 많은 수인 2622명의 직장인이 결핵에 걸렸다. 이어 서초구와 중구 순으로 많이 발병했다.

하지만 사업장에서 결핵 의심환자가 발생해도 사업주는 업무제한을 할 강제성이 없어 주위 동료가 감염위험에 노출되고 있다는 것이 김 의원의 설명이다.  

이에 박 장관은 “지난해 장관 취임 후 각 기관의 보고서를 받으면서 결핵 문제에 대해 중요하게 생각했다”면서도 “하지만 의료인들이 결핵에 대해 우리와 의식이 다르다는 것을 느꼈다. 안일하다는 표현은 하지 않겠지만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또 “5개년 계획 다시 수립하도록 하겠다”면서 “지난 메르스 환자 1명 발생에 국가가 흔들렸는데 연간 1800명이 죽어가는 것에 대해 경각심을 갖고 국가적 문제로 대처하겠다”고 덧붙였다.

김 의원은 “남북관계에 있어 북한의 결핵이 문제라고 하지만 우리 결핵이 먼저 해결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복지부 산하 질병관리본부는 지난 8월 결핵환자를 절반으로 줄이겠다며 국내 외국인 밀집지역과 노인 결핵 다수 발생지역, 결핵 감염에 취약한 영유아·청소년·노인 등 접촉빈도가 높은 직업군의 결핵 검진을 강화하는 ‘제2기 결핵관리종합계획’을 발표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