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서울 종로구 외교부청사 18층 국정감사장에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대기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8.10.10
10일 서울 종로구 외교부청사 18층 국정감사장에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대기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8.10.10

[천지일보=손성환 기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10일 북미 간 비핵화 후속 실무협상이 조만간 개최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국정감사에서 강 장관은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의 방북을 통해 북미는 2차 북미정상회담을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개최하기로 합의했다”며 “북측의 비핵화 조치와 미측의 상응조치 등에 대해서도 상세히 논의했다”고 밝혔다.

강 장관은 “빠른 시일 내에 북미 간 실무협상을 갖기로 합의함에 따라 조만간 후속 실무협상이 개최될 것으로 예상한다”며 “2차 북미정상회담과 북미 간 비핵화 협상이 순조롭게 이어질 수 있도록 적극적인 대미, 대북 견인 노력을 경주하겠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올해 세 차례의 남북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을 통해 남북, 북미 정상은 완전한 비핵화와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 의지를 확인했다”며 “김정은 국무위원장으로부터 ‘완전한 비핵화’ 의지를 수차례 직접 확인함으로써 향후 비핵화 협상의 탄탄한 토대를 마련한 것은 의미가 크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평양정상회담에서는 김 위원장이 ‘완전한 비핵화’ 의지를 재확인했으며 동창리 미사일 시설의 유관국 전문가 참관 아래 폐기, 조건부 영변 핵시설 영구적 폐기 등 구체적인 비핵화 조치 등에 합의한 바 있다”고 덧붙였다.

강 장관은 “비핵화 조치와 함께 종전선언 등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조치가 가급적 조기에 이루어지도록 북한 및 관련국들과 논의를 지속하겠다”며 “동시에 이에 대한 국제사회의 이해 제고와 지지 확보를 위해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강 장관은 또한 판문점선언과 북미공동성명, 평양공동선언의 합의 사항을 바탕으로 남북관계 발전과 완전한 비핵화 달성이 상호 추동해 선순환할 수 있도록 정책 초점을 맞추겠다고 했다.

강 장관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해서는 미국·중국·일본·러시아 등 주변 4국과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한반도 문제 외 양자 현안들도 안정적으로 관리하겠다”며 “중국과 경제, 환경 등 국민 체감형 실질협력 분야에서 의미 있는 성과들을 거두고 있고, 이를 바탕으로 실질적이고 성숙한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또 대일관계에 대해서는 “문재인 대통령 방일을 통해 한일 간 셔틀외교를 복원해 한일 간 협력 강화를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며 “과거사 문제를 포함한 양국 간 현안 관리 노력도 지속적으로 경주하겠다”고 덧붙였다.

신남방·신북방정책과 관련해서 강 장관은 “유럽과 하반기 아셈(ASEM) 정상회의와 유럽순방이 예정돼 있고, 중남미 국가들과 전자정부, 보건, 인프라 등 다양한 분야에서 경제협력을 강화하고 있다”며 “중동·아프리카 국가들과 에너지 분야를 넘은 새로운 차원의 협력도 모색 중”이라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