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자립마을 ‘성대골’ 주민들이 건물 옥상에 미니 태양광을 설치하고 있다. (제공: 성대골 에너지자립마을)
에너지자립마을 ‘성대골’ 주민들이 건물 옥상에 미니 태양광을 설치하고 있다. (제공: 성대골 에너지자립마을)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서울시는 최근 에너지 자립마을 제1호 모델인 성대골마을의 지역 내 고용 및 수익 창출을 위해 3번째 에너지협동조합 신고를 마치고 깨끗한 재생에너지 시장 만들기를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성대골 에너지자립마을은 2011년 후쿠시마 원전사고를 계기로 에너지 전환운동을 시작했다. 2012년 서울시 에너지 자립마을로 선정된 이후 2014년까지 3년간 에너지 절약문화 확산을 위한 절전소운동, 착한가게 캠페인, 에너지학교 등을 추진하며 협동조합 설립에 필요한 토대가 됐다. 서울시 에너지자립마을에는 25개의 사회적 경제조직(저층주거지형 13개, 아파트형 12개)이 설립돼 있다.

성대골은 에너지자립마을 중 최초로 마을기업(2012년), 비영리법인 사회적협동조합(2016년), 영리법인 협동조합(2018년) 등 총 3개의 사회적경제조직을 설립했다.

주민조직을 기반으로 마을리더의 탁월한 역량과 민․관․산․학․연 협력 네트워크를 확장시켜 성공을 거둔 성대골 에너지자립마을은 마을 내 중소기업과 단체의 도움으로 단열사업, 화목보일러 및 태양열온풍기를 설치할 수 있었고, 에너지전환 리빙랩 프로젝트에도 기업, 연구소, 학교, 마을기업, 신협, 상인회, ESS 솔루션 업체 등이 적극적으로 협업하고 있으며 그 중심에는 성대골 에너지슈퍼마켙이 있다

김소영 성대골 에너지자립마을 대표는 “지역에서 에너지전환과 자립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으로 협동조합을 창립하게 됐다”며 “마을 주민들이 협력해 태양광 발전소 이외에도 에너지저장장치(ESS) 운영과 전력중개사업 등 에너지신산업 분야를 개척해나갈 것”이라고 했다.

김연지 서울시 에너지시민협력과장은 “서울시 전역에 우수모델을 확산하고, 마을의 지속 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해 앞으로도 행·재정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