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24일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핵실험장을 갱도 폭파 방식으로 폐기했다. 사진은 4번갱도 폭파 모습. 북한 핵무기연구소 관계자들은 ‘4번갱도는 가장 강력한 핵실험을 위해 준비했다’고 설명했다.
북한이 24일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핵실험장을 갱도 폭파 방식으로 폐기했다. 사진은 4번갱도 폭파 모습. 북한 핵무기연구소 관계자들은 ‘4번갱도는 가장 강력한 핵실험을 위해 준비했다’고 설명했다. (출처: 연합뉴스)

미국 NBC방송, 美전문가 반응보도

[천지일보=이솜 기자]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4차 방북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으로부터 ‘풍계리 핵실험장 사찰’ 등을 받아낸 것을 성과로 내세우고 있지만 전문가들은 회의적인 반응을 보인다고 미국 NBC방송이 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NBC방송에 따르면 풍계리 사찰에 대해 앤드리아 버거 미들버리 국제학연구소 선임연구원은 “같은 차를 또 파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북한이 풍계리 핵실험장을 폭파했는데 당시에는 사찰단 참관을 배제했다가 거의 6개월이 지난 후에 같은 제안을 하는 것은 “새로운 돌파구인 것처럼 치장한 낡은 양보일 뿐”이라는 것이다.

그는 특히 풍계리 핵실험장에 대해 “새로운 활동이나 새로운 시설을 조사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핵확산 전문가인 비핀 나랑 매사추세츠공대(MIT) 교수는 트위터 계정에서 “김 위원장이 시계를 불태우기 위해 몇 달 동안 한 번의 허울뿐인 양보를 하는 기술을 숙달했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북한이 경제적 유대관계 구축, 한국과의 평화 선언, 국제적 위상 고양 등 다른 분야에서 진전을 이룰 수 있도록 시간을 버는 데 힘쓰고 있는 것이라고 NBC방송은 설명했다.

카네기 국제평화재단 핵 정책 프로그램의 공동 책임자인 제임스 액턴은 풍계리 초대를 “조크(joke)”와 “순전한 홍보(pure PR)”라고 불렀다고 NBC는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