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 2018.10.8

“구·군의 청소 대행업체에 대한 전수 실태조사 해야”

[천지일보 부산=김태현 기자]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위원장 전재수 국회의원)이 청소 대행업체의 비리를 근절하고 노동자들에 대한 합당한 대우를 위해 대안 마련에 나설 것이라는 입장을 8일 밝혔다.

부산시당은 “공공연한 비밀이던 생활폐기물 수거업체들의 비리 복마전이 또다시 드러났다”며 “생활쓰레기 수거 청소대행업체 토착 비리를 반드시 근절해야 한다”고 강력한 의지를 드러냈다.

최근 금정구청의 위탁을 받아 생활폐기물을 수거하는 청소 대행업체가 친·인척 등 일도 하지 않는 유령직원들을 등록시켜 놓고 수십억원의 돈을 빼돌리다 적발됐다.

이번에 적발된 청소위탁 비리는 비단 금정구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다.

지난 2015년에는 부산진구청의 청소 대행업체와 수의계약을 맺은 자유한국당 소속 구청장이 직무유기로 고발되기도 했다.

직원 수를 부풀려 인건비를 가로채는 이 같은 비리는 쓰레기 수거를 민간업체에 위탁하는 부산의 16개 구·군청에서 공공연히 이뤄지고 있다.

업체들은 또 소규모 음식점 등과 자체 계약을 맺고 음식물 쓰레기를 수거해주고 뒷돈을 받는 등 갖가지 비리가 만연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부산시당은 “이 과정에서 실제로 새벽부터 나와 일하는 청소 노동자들은 유령직원의 업무에다 과외 노동까지 가중돼, 실제 일한 것보다 더 적은 돈을 받고 더 힘들게 일한 것”이라며 “이는 자유한국당이 지난 수십 년 동안 부산의 기초단체장을 독점하면서 지역의 특정 업체와 끼리끼리 유착해 비리를 저질러온 결과”라고 날을 세웠다.

그러면서 “부산시민의 세금을 도둑질하는 이 같은 토착 비리를 근절하기 위해서는 일선 구·군의 청소 대행업체에 대한 전수 실태조사는 물론 경찰 수사를 통해 비리 관련자들을 엄벌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