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명희 부산 북구청장. (제공: 부산북구청) ⓒ천지일보 2018.10.8
정명희 부산 북구청장. (제공: 부산북구청) ⓒ천지일보 2018.10.8

“주민 현안에 행정력 집중해”

역점 공약 ‘철도 재배치 사업’

‘자주재원 부족’ 문제점 꼽아

“국비 지원 특별법 제정돼야”

[천지일보 부산=김태현 기자] “주민의 시선에서 정책을 마련하고, 주민들이 용기와 희망을 얻으며 ‘북구가 참 행복하고 살만한 곳이구나’라는 것을 느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삶과 밀접한 현안에 행정력을 집중해 왔습니다.”

정명희 부산 북구청장은 취임 100일을 맞아 진행한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당선 이후 주민의 바람을 행정에 잘 녹여내고 구정을 이끌어야 한다는 책임감으로 어깨가 무거웠고, 어떻게 하면 주민에게 많은 혜택을 줄 수 있을까 고민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취임식을 대신해 태풍 재난 대비 현장점검과 소외계층 만남을 통해 현장 목소리를 청취했다는 그는 “그간 라돈측정기 무료대여, 폭염대비 그늘막 쉼터 설치 등 생활밀착형 정책을 펼쳤다”며 “앞으로도 직접 소통하며 주민의 바람을 구정에 녹여낼 것”이라고 다짐했다.

앞서 정 구청장은 민선7기 구청장으로 취임하면서 북구가 가진 여건과 향후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방안 등을 고려해 안전한 생활환경 등 5대 분야 27개 공약사항을 약속한 바 있다.

이 가운데 정 구청장이 특히 역점을 두고 있는 공약은 구포역 철도 재배치 사업과 구포동 일원 도시재생 뉴딜사업, 구 명칭 변경이다.

그는 “철도는 반드시 필요한 소중한 국가 자산임은 분명하나 구포역 일원이 쇠퇴하게 된 원인제공 요인이기도 하다”며 “부산시와 함께 경부선 철도시설 재배치 사업을 통해 기존 선로를 지하화하고 지상에는 도심생태공원 등 주민 편의시설과 상권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구포동 일원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추진하고 구포시장과 감동진 문화포구, 화명생태공원, 구포역을 연계하는 관광자원 개발로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겠다”고 했다.

구 명칭 변경과 관련해선 “‘북구’는 지리상 부정확하고 변방이라는 느낌을 주고 있어 지역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새로운 명칭이 필요하다”며 “전문가와 구 의회, 지역 주민 등 다양한 의견수렴을 통해 구 명칭을 바꾸겠다”고 말했다. 정 구청장은 “이밖에도 아이돌봄전담센터와 공동육아나눔터 확충으로 일·양육을 병행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했다.

그는 많은 공약이 진행 중이지만 벌써 성과가 나타나는 공약도 있다고 했다. 정 구청장은 지난 8월 22일 북부 교육지원청과 합동으로 교육 공감 워크숍을 개최했고, 교육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그 자리에서 건의된 학교 통학로 주변 위험도로 등에 대한 현장 확인을 통해 문제점을 개선했다고 밝혔다.

한편 정 구청장은 공약 이행에 걸림돌로 ‘자주재원 부족’을 꼽았다. 그는 “우리 구의 재정자립도와 재정자주도는 각각 부산 15위, 16위로 재정여건이 매우 열악하다”면서 “사업체수와 종사자 수는 각각 10위, 13위로 공장이 없는 주거지가 대부분이라 자주재원 확보에 큰 애로가 있는 실정”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사회복지 예산 비중이 높고 재정이 열악한 자치구의 구비 부담을 국가가 전액 국비로 지원할 수 있는 특별법이 제정돼야 한다”고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