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평양 인문문화궁전에 열린 10.4 선언 11주년 기념 민족통일대회에서 조명균 통일부장관과 김영남 북한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이 악수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5일 평양 인문문화궁전에 열린 10.4 선언 11주년 기념 민족통일대회에서 조명균 통일부장관과 김영남 북한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이 악수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10.4 선언 11주년을 기념해 평양을 방문했던 민관 방북단이 2박 3일간의 일정을 마치고 6일 귀환한다.

방북단은 이날 11년 전 노무현 전(前) 대통령이 김영남 북한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과 소나무를 심은 평양 중앙식물원을 참관한다.

이후 평양국제비행장으로 이동해 평양에 갈 때와 마찬가지로 정부 수송기를 타고 서해 직항로를 이용해 돌아온다.

지난 4일 평양을 방문한 민관 방북단은 어제 평양 인민문화궁전에서 북측과 기념행사를 열고 10.4 선언의 정신을 이어 판문점 선언과 평양 공동선언을 철저히 이행하기로 뜻을 모았다.

참석자들은 판문점 선언과 평양 공동선언문의 철저한 이행이 담긴 공동호소문을 채택했다.

이들은 호소문을 통해 “지난날 6.15 공동선언과 10.4선언이 제대로 이행되지 못했던 역사가 되풀이돼서는 안 될 것”이라며 “모두가 역사적인 판문점 선언과 9월 평양 공동선언을 철저히 이행해 세계가 보란 듯이 평화와 번영, 통일의 새 역사를 써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우리 민족의 운명은 우리 스스로 결정하는 새로운 평화와 번영의 시대를 계속 전진시키고 새로운 역사를 펼쳐 나가야 한다”면서 “이 땅에서 전쟁위험을 완전히 종식시키고 우리의 강토를 핵무기와 핵위협이 없는 평화의 터전으로 만들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과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장은 어제 남북 고위급 협의를 진행하고, 평양 공동선언의 구체적 이행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남북 정치인들도 남북 국회회담을 올해 안에 개최하는 방안을 놓고 공감했다.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 이사장 자격으로 방북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등 남측 국회의원들은 이날 오후 안동춘 최고인민회의 부의장, 김영대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부위원장 등과 30여분 동안 면담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해찬 대표는 면담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안동춘 부의장이 ‘설령 다른 야당에서 반대하는 사람이 있더라도 (남북 국회회담을) 하겠다. 문제를 극복해나가겠다’고 말했다”면서 “국회회담이 연내에 될 것 같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