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퀴어축제 반대 집회[연합뉴스 자료사진]
인천퀴어축제 반대 집회[연합뉴스 자료사진]

 

“경찰·지자체 혐오범죄 사실상 방조”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개신교단체의 반발로 인천에서 열린 첫 퀴어축제가 사실상 무산된 것과 관련해 성소수자단체가 “경찰과 지방자치단체가 무책임했다”며 비판집회를 가졌다. 집회현장에서는 성소수자단체와 개신교단체가 또다시 충돌했다. 성소수자단체의 규탄 집회가 열린다는 소식이 알려지자 인천기독교총연합회 등 개신교단체가 맞불 집회를 열었기 때문이다.

인천퀴어문화축제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가 3일 오후 인천시 남동구 로데오 거리에서 집회를 열고 “당시 행사 반대 단체는 조직적으로 혐오를 표출하고 폭력으로 행사를 방해했다”며 해당 기관의 행태를 문제 삼고 나섰다.

비대위 관계자는 “이번 집회는 시민 안전을 보장해야 할 의무가 있는데도 무책임한 태도로 일관한 지자체와 경찰을 규탄하기 위한 것”이라며 “행사를 방해한 반대단체를 경찰에 고발하는 등 법적 대응을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9월 8일 인천에서 첫 퀴어축제가 열렸지만, 개신교단체와 시민단체·학부모 등 1천 명이 반대 집회에 나서면서 행사가 중단됐다. 당시 행사 도중 양측 간에 몸싸움이 벌어져 개신교단체 집회 관계자가 ‘집회및시위에관한법률’ 위반 혐의 등으로 경찰에 입건되기도 했다.

이날 집회에 나선 비대위는 지난 집회 당시 해당 자치단체인 동구청이 동인천역 북 광장을 행사장으로 쓸 수 없도록 해 폭력 사태에 대한 빌미를 줬다고 지적했다. 이어 “당시 퀴어문화축제조직위(조직위)가 동인천역 북 광장을 행사장으로 쓰겠다는 신청서를 동구에 제출했다”며 “하지만 안전요원 300명과 주차장에 100명이 필요하다는 이유로 사실상 거절당했다”고 말했다. 이들은 또 “인천지방경찰청이 조직위의 일방적인 양보와 협의를 종용하고, 반대단체의 혐오 범죄를 목격했음에도 방관하는 태도로 일관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번 집회에서도 지난 집회 때처럼 몸싸움이 벌어졌다. 경찰은 경비 병력을 동원해 성소수자단체와 개신교단체를 분리했지만 물리적인 마찰을 막지는 못했다.

비대위 참가자 400여명(경찰 추산)이 인천지방경찰청으로 행진하려고 하자 개신교단체 관계자들이 도로에 드러누워 이들을 방해했다. 이 과정에서 개신교단체 관계자 1명이 연행되는 등 갈등이 빚어지기도 했다.

이날 집회는 인천 남동구 로데오 거리에서 시작해 인천경찰청 앞까지 행진한 뒤, 다시 인천시청 앞 미래광장에서 마무리됐다. 이들 개신교단체는 비대위의 규탄 집회가 끝날 때까지 인근으로 자리를 옮겨 맞불 집회를 하면서 시위를 계속했다.

이들은 당초 30여명 규모로 집회 신고를 했지만, 500여명(경찰 추산)이 참석한 것으로 전해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