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정다준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지난 2일 경기도 과천시 정부과천청사에서 5G 상용화 관련 출입기자단 스터디를 진행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8.10.2
[천지일보=정다준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지난 2일 경기도 과천시 정부과천청사에서 5G 상용화 관련 출입기자단 스터디를 진행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8.10.2

KT·LGU+, 업체선정 늦어

5G 상용화, 경제·고용 증가

12월부터 전파 송출 가능해

[천지일보=정다준 기자] 이동통신 3사의 5세대(5G) 이동통신 장비 업체 선정이 늦어지면서 5G 상용화에 차질이 생기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에 정부는 3월 상용화를 목표로 하겠다는 의지를 또한번 나타냈다

앞서 SK텔레콤은 지난달 5G 장비 업체 선정을 완료한 반면 KT와 LG유플러스는 5G 장비 업체 선정을 마무리 짓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 2일 정부과천청사에서 5G 상용화 관련 출입기자단 스터디를 진행했다. 정부는 5G 상용화를 통해 경제와 고용이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다. KT경제경영연구소의 자료에 따르면 2030년에는 5G의 사회 경제적 가치가 47조 8000억원에 달하며 33만 7000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정부는 내년 3월 5G 상용화를 목표로, 이에 맞춰 관련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당장 이통 3사의 5G 장비 업체 선정이 완료돼야 다음 단계로 넘어가기 때문에 선정이 지체될수록 상용화 준비도 늦어진다는 분석이다.

오는 12월 1일부터 전자법에 근거해 이통 3사는 5G 전파를 송출할 수 있다. 이 같은 계획이 가능한지의 여부에 대해 전성배 과기정통부 기획조정실장은 “전파를 쏘는 것은 가능하지만 거쳐야 할 절차가 있다”며 “12월 1일이 가능하도록 생각하고 (앞선 절차가) 진행되면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 절차는 ‘기지국단에서 장비 세팅’을 시작으로 ‘장비 시험인증 완료’, ‘단말 공급’, ‘단말 인증’, ‘단말 간 상호연동 테스트’, ‘준설비 인증’, ’약관 신고‘ 등이다.

5G 상용화 기준에 대해서도 전 실장은 “일반인들이 가장 쉽게 생각하는 것은 휴대폰이다. 그래서 3월이라고 했다”며 “시점을 정해놓고 서비스 제공·제조업자·콘텐츠사업자 등과 논의하는 과정에서 정확하게 예측 가능성을 줘 3월을 목표로 하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이통 3사는 12월에는 5G 전파가 쏘고 동글 형태의 라우터를 통해 5G를 상용화 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미국 최대 이통사인 버라이즌은 지난 1일 세계 최초 5G 상용화를 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이 부분을 두고 세계 최초 상용화라고 말할 수 있는지에 대해 정부는 핸드오버 기술의 여부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핸드오버 기술은 기지국과 기지국을 이동할 때 끊김 없이 통신을 지원하는 기술이다.

정부는 다가오는 5G 시대를 준비하면서 이용자의 혜택을 강조했다. 전 기획조정실장은 “5G로 갔을 때 이용자 혜택이 줄어들지 않도록 잘하겠다”며 “정부는 최선의 노력을 하고 기업이 이 부분에서 활력 가질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