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노규덕 대변인 정례브리핑 모습 ⓒ천지일보
외교부 노규덕 대변인 정례브리핑 모습 ⓒ천지일보

조선중앙통신 “종전선언, 비핵화와 교환할 흥정물 아냐”
외교부 “현재 출발점에 서있어… 선후관계, 북미협상 통해”

[천지일보=손성환 기자] 정부가 북한 매체의 ‘종전선언은 비핵화 조치와 바꿀 수 있는 흥정물이 아니다’라는 주장에 대해 “정부는 종전선언 등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구체적 조치가 가급적 조기에 이뤄질 수 있도록 북한과 관련국들과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2일 외교부 노규덕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최근 북한 관영매체 조선중앙통신이 ‘종전은 누가 누구에게 주는 선사품이 아니다’라는 논평과 관련해 종전선언을 통해 비핵화를 촉진한다는 우리 정부의 입장과 대치되지 않는지에 대한 질문에 이처럼 말했다.

노 대변인은 “지금은 완전한 비핵화와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한 과정의 출발점에 서 있는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이날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논평을 통해 “종전은 결코 누가 누구에게 주는 선사품이 아니며 우리의 비핵화조치와 바꾸어 먹을 수 있는 흥정물은 더더욱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또 “6.12조미(북미) 공동성명에 따라 새로운 관계수립을 지향해나가는 때에 조미 사이의 교전관계에 종지부를 찍는 것은 당연한 것”이라며 “미국이 종전을 바라지 않는다면 우리도 구태여 이에 연연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는 종전선언이 비핵화 관련 협상 대상이 아니라 북미 관계 개선과 6.12 북미 공동성명 이행에 따른 미국이 취해야 할 조치라고 주장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이와 관련해 전날인 1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어느 시점에서 핵 신고 등을 해나가야 하겠지만 그 전까지는 미국이 북한에 상응조치를 취해서 북한이 안심하고 비핵화 조치를 북미와 구체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강 장관의 국회에서의 이러한 발언이 최근 리용호 북한 외무상의 유엔총회 연설에서 ‘종전선언’과 ‘대북제재 완화’를 요구한 입장과 배치되는 것이 아닌가, 상응조치와 비핵화 간의 선후 관계가 바뀐 것인가라는 질문에 노 대변인은 “(종전선언과 비핵화) 선후관계는 사실은 북미 간의 협상을 통해서 정해나갈 문제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