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안현준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8.10.1
[천지일보=안현준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8.10.1

당국자 30명·민간인 85명 등… 정세현·이재정·이종석 前통일장관 동행
4일 항공이용 방북… 방북단 2박 3일간 체류·北에 관련비용 지급키로

[천지일보=손성환 기자] 평양에서 개최되는 10.4남북공동선언 11주년 기념 공동행사를 위한 대규모 방북단이 꾸려졌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조명균 통일부 장관 등을 공동대표단장으로 150여명의 민관 방북단으로 구성됐다.

2일 통일부 등에 따르면, 오는 4~6일 10.4선언을 기념하는 공동행사에 ‘사람사는 세상 노무현재단’ 이사장인 이해찬 당대표, 조명균 통일부 장관, 원혜영 의원, 오거돈 부산시장, 지은희 정의기억연대 전 이사장 등 5명이 공동대표단장으로 나선다.

당국 방북단은 조명균 통일부 장관을 비롯해 권덕철 복지부 차관, 정재숙 문화재청장 등 정부 대표 4명과 국회·지자체 인사 등 총 30명이다. 민간 방북단은 노무현재단과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양대 노총, 시민단체, 종교계 인사 등 85명이다.

전 통일부 장관인 정세현 한반도평화포럼 이사장, 이재정 경기교육감, 이종석 세종연구소 수석연구위원도 함께 방북한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유족인 아들 건호씨는 방북단 일원으로 참석하지만, 권양숙 여사는 일정상 문제로 참석이 어렵게 됐다.

이외에도 영화배우 명계남 씨, 방송인 김미화 씨, 가수 안치환, 조관우 씨 등도 함께 동행하며 일반시민과 대학생도 함께 간다.

이번 행사의 명칭은 ‘10.4 11주년 민족통일대회’로 확정됐다. 방북단은 4일 항공편으로 서해 직항로로 평양을 방문하며, 행사는 5일 개최된다. 방북단은 이 기간 주요시설 참관과 예술공연 관람, 부문별 남북 간 협의 등의 일정을 소화한다.

통일부는 “당국 간 별도 협의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계기가 되면 평양공동선언 이행방안과 후속 회담 일정이 포괄적으로 논의될 것을 예상된다”고 밝혔다.

방북단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만날지는 보안상의 이유로 아직 알려진 것이 없지만 주목된다.

이번 방북단의 평양 방문에서의 교통비·숙박비 등 체류비용은 남한이 북측에 실비로 지급할 예정이라고 통일부는 설명했다. 그동안에는 북측이 편의제공을 위한 비용을 부담해왔다.

체류비용 지불이 대북제재에 문제가 되지 않는지에 대해 통일부 측은 “민족 동질성 회복을 위한 사업은 대북제재에 저촉되지 않는다”며 “남북협력기금에서 비용을 충당하고 외교부 협조를 통해서 미국 측에 설명하면서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10.4선언은 지난 2007년 평양에서 노무현 전 대통령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정상회담에서 한 선언이다. 이후 남북이 공동으로 기념행사를 처음 갖게 됐다. 이번 공동행사는 올해 9.18평양공동선언 합의 사항으로, 공동선언에서는 ‘남과 북은 10.4선언 11주년을 뜻 깊게 기념하기 위한 행사들을 개최한다’고 기록됐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