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대 학생창업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창업과제 선정 팀 및 멘토. (왼쪽부터) 박창영, 유재석, 김효준, 최성일, 신상우 학생, 김진인 멘토, 권기학 센터장. (제공: 세종대학교) ⓒ천지일보 2018.10.1
세종대 학생창업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창업과제 선정 팀 및 멘토. (왼쪽부터) 박창영, 유재석, 김효준, 최성일, 신상우 학생, 김진인 멘토, 권기학 센터장. (제공: 세종대학교) ⓒ천지일보 2018.10.1

[천지일보=김민아 기자] 세종대(총장 배덕효) 소프트웨어분야 재학생 3개 팀이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의 2018년 기술혁신 창업기업 지원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2018년 기술혁신 창업기업 지원 사업은 혁신적인 기술창업 아이디어를 보유한 청년 창업자를 향후 10개월간 각 팀당 최대 1억까지 지원해준다. 선정된 3개의 팀의 대략적인 사업계획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 번째 팀은 객체분해 기술 SW를 이용한 고객 맞춤형 인테리어 플랫폼 구축(대표: 박창영-정보통신공학과 4학년)이다. 객체분해기술(ODT) SW와 증강현실(AR)기술이 결합한 플랫폼을 활용해 고객이 원하는 인테리어 구성을 최적의 조건으로 꾸미는 시스템이다.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꾸밀 수 있는 최적의 인테리어 업체 선정도 지원하며, 자재의 직접 구입에 따른 부담 없는 비용으로 안락한 생활환경을 꾸밀 수 있다.

두 번째 팀은 모바일을 활용한 스마트 오더링 시스템 개발(대표: 최성일-경영학과 4학년)이다. 별도의 하드웨어 없이 개인이 가지고 있는 휴대용 디바이스(스마트폰)를 이용해서 주문과 결제, 종업원 호출 기능을 제공하는 스마트오더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식당의 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개선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세 번째 팀은 빅데이터 분석 기반의 졸업관리 및 맞춤형 취업지원 시스템 개발(대표: 김효준-컴퓨터공학과 4학년)이다. 규칙 기반의 대학 졸업 판정 및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개발해 본인의 졸업에 대한 적격여부 뿐만 아니라 졸업을 위한 수강 과목 시뮬레이션도 가능하다. 이와 같은 빅데이터 분석 기반의 취업 지원 시스템은 졸업생 및 졸업 대상자들의 수강 데이터를 분석하여 다양한 전공 이수코스에 대한 추천 및 취업 연계 지원 서비스를 제공한다.

세종대 SW중심대학 참여 교수들은 재학생들의 아이디어를 사업화하기 위해 제안 과제에 대해 종합적 지도와 단계별 멘토링을 수행했다. 제안된 아이디어의 구체화 작업부터 기술 추이분석, 시장 현황분석, 사업화 전략 수립, 비즈니스 모델 발굴, 마케팅 전략 및 M&A 발굴전략까지 전 과정에 걸쳐서 단계별로 멘토링을 진행했다. 학생의 열정, 관련 교수의 적극적 지원이 조화를 이루어 3개 팀이 선정되는 성과를 도출했다.

세종대 SW중심대학 사업단장 백성욱 교수는 “SW중심대학 사업 이후에 소프트웨어 전공의 실전적 프로젝트 중심의 교과과정 개편으로 인해 재학생들이 프로젝트 수행 역량을 갖추게 됐고 또한, 산학협력중점 교수들의 산업체 경험의 멘토링 등으로 인해 창업에 도전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됐다고 생각한다. 특히, 졸업관리 및 맞춤형 취업지원 시스템은 세종대 내부의 필요성에 의해 재학생 팀들이 창의학기제 및 산학협력프로젝트 교과목의 수강을 통해 시스템을 개발했고, 현재 알파 버전을 예비 졸업자들을 대상으로 테스트 중에 있으며, 재학생들에게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고 했다.

세종대 SW중심대학 SW전공분야 책임자인 한동일 교수는 “졸업관리 및 맞춤형 취업지원 시스템으로 최종 선정된 김효준 학생 팀은 현재 교내에서 전교생이 사용하고 있는 코딩자동평가시스템을 재학생 신분으로 직접 개발한 경험이 있으며 지난 8월 이후에는 이 프로그램을 건국대, 동명대, 인하대, 호남대, 한림대 배포한 실적이 있는 우수한 팀이며 이번 선정을 통해서 성공적인 창업 및 사업화 성과가 기대된다”고 했다.

세종대 융합창업기업가센터(센터장: 권기학 교수)에서는 학생 창업을 위한 적극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본 성공사례를 후배 도전자들을 육성하는 모델로 발전시켜 학생 일자리 창출 시스템으로 발전시킬 계획을 가지고 있다. 또한 금년의 창업 팀은 전년 보다 50% 성장한 30개 팀 창업을 계획하고 있다.

이를 위한 지원체계로서는 학생들의 아이디어 사업화를 위한 창업 아이디어 공모전을 실시하고, 학생들의 창업 아이디어는 전담교수와 전문 멘토가 비즈니스 모델 컨설팅을 수행해 사업추진 시 위험 요소를 사전에 제거해 성공확률이 높은 창업을 지원할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