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귀남 법무부 장관이 16일 아동 성폭행범 등 흉악범들이 수용된 청송교도소를 방문해 시설을 둘러보고 있다. 이 장관은 이날 청송교도소에 사형집행시설 설치를 적극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법무부가 추진한 옛 청송교도소인 경북북부교도소 사형장 신설 방안이 백지화된 것으로 알려졌다.

법무부 관계자는 30일 “사형수 등 흉악범들을 경기북부교도소에 집중 수용키로 하면서 사형장을 설치하는 방안을 검토했지만 이들에 대한 처우문제와 인근 주민들의 반발로 논의가 무기한 보류됐다”며 사실상 백지된 것이라고 밝혔다.

또 다른 관계자도 “여전히 검토 중에 있지만 사형장 신설을 위한 예산이 검토된 바가 없다”며 “사형장이 세워지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이귀남 법무부장관은 ‘김길태 부산 여중생 살해 사건’ 발생 직후 경기북부교도소를 방문해 아동 성폭행범과 흉악범과 같은 사형수를 집중 수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청송군 주민들이 “자칫 흉악범만 수용되는 곳으로 인식돼 이미지가 훼손될 우려가 있다”며 반대 의견서를 제출하는 등 강하게 반발했다.

우리나라는 현재 59명의 사형수가 있지만 김영삼 정부시절인 1997년 23명에게 사형을 집행한 이후 12년간 사행을 집행하지 않아 국제 엠네스티가 사실상 ‘사형폐지국’으로 분류한 상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