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송범석 기자] 댜오위다오(釣魚島, 일본명 센카쿠 열도) 영토 분쟁으로 격한 대립을 지속하던 중국과 일본이 관계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중국은 군사시설보호법 위반으로 체포한 일본인을 석방하고 일본은 화해를 위해 베이징에 특사를 파견하면서 양국 관계에 훈풍이 불어오고 있는 것.

30일 중국 관영 신화통신에 따르면 군사시설을 불법 촬영한 혐의로 체포된 일본인 4명 중 3명이 석방됐다. 나머지 1명은 별도의 심리를 받고 있으며, 석방된 3명은 반성문을 제출하고 풀려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23일 허베이(河北) 성에서 중국 공안 당국에게 붙잡힌 일본인 4명은 일본의 건설회사 관계자들로 옛 일본군의 화학무기 회수사업을 수주하려고 현지를 답사하다가 연행됐다. 연행 당시, 이미 댜오위다오 사태로 중국인 선장이 일본에 구속돼 있을 때여서 일본 언론은 일본인 체포가 일본에 대한 보복 겸 선장의 석방을 요구하는 카드로 사용될 것이라는 분석을 내놓았다.

이와 함께 중국 세관 당국은 일본에 대해 취했던 희토류 금수 조치를 사실상 해제하고 조여 놓았던 일본의 숨통을 틔웠다. 29일 아사히신문에 따르면 중국이 중단했던 희토류 수출을 재개했으며 중국 세관은 인터넷 등을 통한 통관 수속 신청을 다시 받기 시작했다.

한편 일본 정부가 간 총리를 대신한 호소노 고시(細野豪志) 중의원을 베이징에 특사로 파견한 것으로 알려졌다. 30일 아사히신문은 호소노 중의원이 중국 외교 수장이 다이빙궈(戴秉國) 국무위원과 회담을 가진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한편 다음 달 4~5일에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리는 아시아·유럽정상회의에는 원자바오 중국 총리와 간 일본 총리가 참석할 예정이어서 영토 분쟁으로 나빠졌던 양국 관계가 개선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나오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