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오후(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열린 제73차 유엔총회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뉴욕=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오후(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열린 제73차 유엔총회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文 대통령 기조연설에 엇갈린 반응
민주 “보수야당만 터무니없는 주장”
한국 “설명없이 미국行 ‘국민 패싱’”

[천지일보=이지예 기자] 여야는 27일 문재인 대통령의 유엔총회 기조연설 등 방미 외교 활동을 둘러싸고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2차 북미정상회담 개최 등 한반도 비핵화 논의가 진전되고 있다고 평가한 반면, 야당은 북한의 실질적인 비핵화 조치가 없는 상황에서 국제사회 공조 요구는 회의적이란 발언을 내놨다.

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한미정상회담서 양 정상이 굳건한 한미동맹을 재확인하고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에 동의했다”며 “특히 트럼프 대통령이 2차 북미회담 개최의 뜻을 명확히 했다”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어 “전 세계가 한반도 평화시대가 열리길 기대한다. 보수야당만 냉전시대로 돌아가길 원한다”며 “수구냉전적 사고와 터무니없는 주장은 더 이상 국민이 들어주지 않는 공허한 메아리일 뿐이다. 이제 더 이상 갈라파고스섬에서 빠져나와 한반도 평화와 번영의 길에 동참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같은 자리에서 김태년 정책위의장도 “한반도 평화 번영의 새로운 시대가 열리고 있는데, 일부 야당들은 여전히 시대의 변화를 따라가지 못하고 철 지난 안보장사만 반복하고 있다”고 입을 맞췄다.

민주당 이해식 대변인은 서면 논평을 내고 “북한의 새로운 선택에 국제사회가 화답할 차례라는 문 대통령의 유엔총회 발언을 강력히 지지한다”며 “북한이 핵을 포기하고 국제사회 일원으로서 책임과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국제사회가 협력해야 한다”고 밝혔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국민패싱’을 제기하면서 ‘비핵화’에 방점을 찍었다.

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남북 정상회담을 마치고 바로 미국으로 갔는데 왜 국민들에게는 설명하지 않았냐”며 “무슨 회담을 했고, 무슨 결정을 내렸는지는 얘기하지 않고 국민들이 자신을 따르기 때문에 아무 설명도 없이 미국으로 가서 김정일 위원장에게서 들은 얘기를 전했다는 것은 국민을 무시하는 이중적인 자세”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국당 윤영석 수석대변인도 논평에서 “북한 비핵화 진척이 전혀 없고 북한이 핵무장을 가속화하는 상황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국제사회의 보상과 책임을 강조하게 되면 북핵 대응을 위한 국제공조에 균열이 발생할 수 있다”며 “북한이 핵무장 의사를 완전히 접고 비핵화를 위한 실질적인 조치를 해야 국제사회의 보상과 경제지원도 가능하게 될 것”이라고 잘라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