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홍수영 기자] 한미약품은 파트너사인 스펙트럼이 최근 캐나다 토론토에서 열린 제19회 세계폐암학회(WCLC)에서 포지오티닙의 최신 임상 중간결과를 구연 발표했다고 25일(현지시간) 밝혔다.

이번에 구연 발표된 내용은 MD 앤더슨 암센터에서 진행 중인 임상 2상 중간결과다. EGFR 및 HER2 엑손20 변이 환자군 대상으로 시행된 가장 큰 단일 임상 데이터다.

회사측에 따르면 포지오티닙은 현재까지 치료제가 없는 EGFR 엑손20 변이 비소세포폐암 환자에서 부분 반응률(PR) 55%, 무진행생존기간 중간값(median PFS) 5.5개월을 나타내는 등 우수한 항암효과가 입증되고 있다.

특히 객관적 반응률(ORR)의 경우 기존의 치료제는 8% 미만, 2차 치료제(도세탁셀·PD-1/PD-L1 저해제)는 19% 미만인데 비해 포지오티닙은 43%로 도출됐다. 현재 19명의 EGFR 환자들이 지속적으로 치료를 받고 있다. 이 중 6명은 1년 넘게 포지오티닙을 복용하고 있다.

회사 측은 HER2 엑손20 변이 비소세포폐암 환자에서도 초기 반응률 50%, 무진행생존기간 중간값 5.1개월로 우수한 약효가 관찰됐다고 전했다.

또한 포지오티닙은 현재 EGFR 및 HER2 엑손20 변이 비소세포폐암 환자를 대상으로 1차 치료제 가능성을 확인하는 코호트 연구, 기타 고형암 연구 등 다양한 글로벌 임상에서 환자등록이 진행되고 있다.

포지오티닙의 임상 프로그램은 크게 4가지로 ▲기존 요법으로 치료를 받은 비소세포폐암 환자 대상의 표적 치료제 ▲1차 비소세포폐암 치료제 ▲다른 치료제와의 병용요법 ▲기타 고형암 치료제로 구성돼 있다.

권세창 한미약품 대표이사는 “엑손20 변이 비소세포폐암을 타깃으로 한 치료옵션이 충분하지 않은 상황에서 이번 포지오티닙 연구는 폐암 혁신신약으로의 개발 가능성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포지오티닙은 한미약품과 항암신약개발사업단이 공동 개발한 항암신약 후보물질로 지난 2012년 스펙트럼에 라이선스 아웃됐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