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이 27일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차관급 5명에 대한 인사를 단행했다고 발표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이 27일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차관급 5명에 대한 인사를 단행했다고 발표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산업부 차관 정승일·특허청장 박원주 임명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외교부 1·2차관 등 5명의 차관급 인사를 발표했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외교부 1차관에 조현 외교부 2차관을, 외교부 2차관에 이태호 대통령비서실 통상비서관을,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에 정승일 한국가스공사 사장을 각각 임명했다고 밝혔다.

또 특허청장에 박원주 산업부 에너지자원실장을, 국립외교원장에 조세영 동서대학교 국제학부 특임교수 겸 일본연구센터 소장을 임명했다고 전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조현 외교부 1차관은 외무고시 13회 출신으로 연세대 정치외교학과를 거쳐 프랑스 정치대학 국제정치학 석사, 프랑스 툴루즈 1대학 정치학 박사를 거쳤다.

외교통상부 다자외교조정관과 주오스트리아대사관 특명전권대사, 외교부 2차관을 역임했다.

이태호 2차관은 외무고시 16회 출신으로 서울대 경제학과와 미국 조지타운대 국제정치학 석사를 거쳤다.

외교통상부 FTA저책국장과 주모로코대사관 특명전권대사 등을 거쳐 문재인 대통령비서실 통상비서관을 지냈다.

정승일 산업부 1차관은 행정고시 33회로 공직생활을 시작했다. 산업통상자원부 자유무역협정정책관, 산업통상자원부 무역투자실장,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자원실장 등을 역임한 산업부 정책통이다.

박원주 특허청장은 행정고시 31회 출신이다. 그는 산업통상자원부 기획조정실장과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실장, 대통령비서실 산업통상자원비서관을 역임했다.

조세영 국립외교원 원장은 외무고시 18회 출신으로 외교통상부 주중국대사관 공사참사관과 주일본대사관 공사참사관, 동북아시아국장 등을 거쳤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