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4일 오후 (현지시간) 미국 뉴욕 롯데 뉴욕팰리스 호텔에서 열린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서명식'을 마친 뒤 협정서를 교환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4일 오후 (현지시간) 미국 뉴욕 롯데 뉴욕팰리스 호텔에서 열린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서명식'을 마친 뒤 협정서를 교환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여야가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미정상회담을 통해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공감대를 형성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25일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에서 “이번 한미정상회담 결과를 적극 지지하며, 한반도 평화와 남북관계 발전을 한층 더 앞당기는 든든한 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홍 수석대변인은 “양국 정상이 서명한 한미 FTA(자유무역협정) 개정안이 조기 발효될 수 있도록 남은 절차에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자유한국당 윤영석 수석대변인도 서면 논평을 통해 “한미정상회담의 중요한 내용은 비공개로 남겨졌지만, 양국이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핵 폐기 원칙에 대한 확고한 공감대를 이뤘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윤 수석대변인은 “북한의 비핵화를 위한 구체적 이행방안이 도출되고 한반도에서 진정한 평화가 정착될 때까지 한국당은 국가와 국민의 안위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바른미래당 이종철 대변인은 구두 논평에서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한미간의 긴밀한 협의를 환영한다”며 “종전선언과 2차 미북정상회담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가 오갔다고 하니 조만간 가시적 일정으로 진전되기 바란다”고 말했다.

민주평화당 박주현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한미정상회담 성공을 환영한다. 제3차 남북정상회담의 성공이 삐걱대던 북미 관계 정상화에 기여했다”며 “평화당은 영구적인 한반도 평화구축을 위해 어떤 협력도 마다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의당 최석 대변인은 “남북이 평화에 대해 하나의 뜻을 확인했고, 문 대통령이 그 뜻을 미국에 전했다. 이제 미국이 중요한 결정을 할 때”라며 “트럼프 대통령은 물 들어올 때 노 젓기 바란다”고 요청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