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23일 오후(현지시간) 유엔 총회가 열리는 미국 뉴욕 JFK 국제공항에 도착해 영접 나온 조태열 주 유엔 대사와 조윤제 주미 대사와 인사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23일 오후(현지시간) 유엔 총회가 열리는 미국 뉴욕 JFK 국제공항에 도착해 영접 나온 조태열 주 유엔 대사와 조윤제 주미 대사와 인사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24일 한미정상회담 개최

종전선언 조건 논의되나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북한의 비핵화와 관련해 “특정한 핵 시설·무기에 대한 논의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이는 평양공동선언에 담기지 않은 북한의 비핵화 실천 조치에 대한 협의가 사실상 진행되고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어서 주목된다.

폼페이오 장관은 23일(현지시간) 폭스뉴스에 출연해 ‘북한이 핵무기를 포기하지 않은 상황에서 종전선언과 같은 상응조치를 검토하고 있느냐’는 질문에 “현재 진행중인 협상의 세부사항에 관해 언급하는 건 적절치 않다”면서도 “우리는 특정한 시설들과 특정한 무기시스템들에 관해 대화를 진행하고 있으며 우리는 이 세계를 위한 긍정적인 결과를 내놓을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폼페이오 장관의 이런 발언은 평양 공동선언에는 담기지 않은 북한의 비핵화와 관련한 실천조치에 대한 ‘물밑 대화’가 이뤄지고 있음을 의미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지난 20일 북한 방문을 마친 문재인 대통령도 대국민 보고에서 “합의문에 담지 않은 내용도 있다”며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게 되면 미국 측에 아주 상세한 내용을 전해주려 한다”고 밝힌 바 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 (출처: 연합뉴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 (출처: 연합뉴스)

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평양공동선언을 통해 동창리 엔진시험장 및 미사일발사대 영구 폐쇄, 미국의 ‘상응 조치’를 전제로 한 영변 핵시설의 영구 폐쇄를 약속하기도 했다.

때문에 폼페이오 장관의 발언은 평양공동선언 내용에 더해 일부 다른 시설 및 무기 신고를 비롯한 비핵화 실천조치 협의가 이뤄지고 있음을 내비친 것으로 해석된다. 그간 미국은 핵 시설·물질·프로그램 리스트 제출 등 비핵화를 위한 초기 실행 조치를 종전선언의 전제조건으로 요구해왔다.

이러한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은 한반도 정세와 북한 비핵화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24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한·미정상회담을 갖는다. 25일 오전에는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한·일정상회담을 진행할 예정이다.

특히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평양정상회담에서 김 위원장과 논의한 비공개 사항에 대한 내용을 설명할 예정이다. 만약 트럼프 대통령이 만족한다면 2차 미북정상회담이 개최되는 등 북한 비핵화가 탄력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북한이 구체적인 핵시설 리스트를 미국에 제출하지 않을 경우엔 비핵화 논의가 진전되지 않을 가능성도 제기된다. 

이와 함께 25일 예정된 트럼프 대통령의 유엔총회 일반토의 연설에도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날 트럼프 대통령의 연설은 사실상 한미정상회담 결과에 대한 평가 내용이 대부분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