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22일 오후(현지시각) 미국 워싱턴 백악관에서 단독정상회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22일 오후(현지시각) 미국 워싱턴 백악관에서 단독정상회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민주당 “비핵화 해결에 의미 있는 합의 있기를”
한국·바른미래 “비핵화에 대한 진전 성과 거둬야”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여야가 23일 유엔총회 일반토론과 한미정상회담을 위해 방미하는 문재인 대통령에 대해 성공적인 한미정상회담을 거두길 바란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한미정상회담과 유엔 연설을 통해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에 대한 뜻을 국제사회에 잘 전달하고 관련된 여러 과정에서 국제사회의 협력을 끌어내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남북정상회담 전후 과정에서 한미 간 충분한 소통을 했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도 환영의 뜻을 내비쳤기에 이번 한미정상회담에서 의미 있는 진전이 있길 기대한다”며 “추가로 북미관계 개선과 북핵문제 해결에 대한 포괄적이고 의미 있는 합의가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야당은 문 대통령의 이번 한미정상회담에서 구체적인 비핵화 진전시키는 성과를 내야 한다고 구체적으로 주문했다.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문 대통령 방미에 즈음한 입장’이라는 글을 통해 “수고 많으셨지만, 이번 남북정상회담 합의에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핵 리스트 신고와 국제사회의 검증 의지를 담아내지 못했다”면서 “합의문에 담지 않은 내용이 있다고 하니, 한미정상회담에서는 반드시 이에 대한 진전된 결실이 있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같은 당 윤영석 수석대변인은 “이번 한미정솽회담이 북한 비핵화 해결의 교착상태를 풀고 북한 비핵화를 위한 큰 성과를 거두는 전기가 되길 바란다”면서 “문 대통령은 평양방문 대국민보고에서 ‘완전한 핵폐기’를 미래 핵능력 뿐 아니라 이미 만들어진 핵무기와 장거리 미사일까지 폐기되는 것이라 밝힌 바 있는데 북한의 핵무기, 핵물질, 핵시설 모두 폐기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바른미래당 김삼화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문 대통령은 이번 한미정상회담에서 북미 간 비핵화 협상을 촉진하는 결과를 가져와야 한다”면서 “트럼프 대통령과의 회담에서 평양공동선언에 담겨있지 않은 내용을 상세하게 전달하겠다고 한 만큼 북미 간의 중재자 역할을 다해서 북한의 비핵화를 진전시키고 한반도의 평화를 가져올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김 수석대변인은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북한의 실질적인 비핵화 이행조치”라며 “그 결과에 따라 국제사회의 대북제재가 풀려 남북경협도 탄력을 받을 수 있고 남북 간의 군사적 긴장관계도 풀려 진정한 평화체제가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범여권으로 평가받는 민주평화당의 김정현 대변인은 논평에서 “성공적인 방북도 중요했지만 성공적인 방미는 더 중요하다. 문 대통령은 한미동맹을 더 굳건히 하고 비핵화 가이드 역할을 해달라”면서 “특히 미국 조야에 아직도 김정은 위원장과 북측에 대해 의구심이 많은 것이 사실인데 북측의 진의를 전달해 미국 조야의 의심을 씻어주는 것이 수석협상가로서 문 대통령이 할 일”이라고 당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