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내외가 20일 백두산 천지에서 남쪽 수행원들과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리설주 여사는 김 위원장의 손을 받치고 있다 (출처: 청와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내외가 20일 백두산 천지에서 남쪽 수행원들과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리설주 여사는 김 위원장의 손을 받치고 있다 (출처: 청와대)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손가락 하트’사진이 23일 공개됐다.

청와대는 이날 오전 김 위원장이 지난 20일 백두산 천지에서 남측 수행원들과 기념사진을 찍고 있는 사진을 공개했다. 공개된 사진을 보면 검은색 코트를 입고 있는 김 위원장이 오른쪽 엄지와 검지로 하트를 그리고 있고, 바로 오른쪽에 자리한 리설주 여사가 자신의 오른손 손바닥으로 이를 받치고 있다.

김 위원장의 왼편으로는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과 김현철 청와대 경제보좌관, 김재현 산림청장,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 조한기 청와대 제1부속비서관, 주영훈 경호처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섰고 리 여사의 오른편으로는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서훈 국정원장, 강경화 외교부 장관, 송영무 전 국방부 장관, 조명균 통일부 장관 등이 서 있다.

앞서 김 위원장은 지난 20일 백두산 천지에서 리 여사와 손으로 하트 모양을 하고 사진을 찍은 것으로 전해졌지만 당시 사진은 공개되지 않았다. 방북에 동행한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21일 정례브리핑에서 “김 위원장이 '손가락 하트' 포즈를 취해 사진을 찍었다”고 밝혔다. 특히 김 위원장은 사진 촬영 이후 김 대변인을 찾아와 “손가락 하트를 어떻게 하는 겁니까, 나는 모양이 안나옵니다”라고 물었다고 전해졌다.

청와대는 사진을 공개하면서 강 외교부 장관이 “남쪽에서 유행하는 손가락 하트를 해보자”고 제안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실제 이날 함께 공개된 사진을 보면 강 장관이 김 위원장에게 하트 만드는 법을 가르쳐주는 듯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