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9일 한국학중앙연구원(원장 김정배) 주최로 ‘문명과 평화 국제포럼’이 쉐라톤 그랜드 워커힐 호텔 컨벤션센터에서 세계 각국 석학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김현진 기자] 한국학중앙연구원(원장 김정배)이 국가 간 장벽 없는 세계 구현을 위한 포럼을 마련했다.

한중연 주최로 29일 쉐라톤 그랜드 워커힐 호텔 컨벤션센터에서 세계 각국의 석학들이 모인 가운데 ‘문명과 평화 국제포럼’이 열렸다.

6회째로 열린 이번 포럼은 ‘국가의 경계를 넘어, 장벽 없는 세계를 향하여’란 주제로 30일까지 이틀간 인류의 평화를 위한 방안을 논의하게 된다.

김정배 원장은 “세계 각국에서는 문화와 가치관의 충돌로 인해 갈등과 증오가 증폭되고 있지만 지도자들은 이를 해결할 좋은 방법을 찾지 못해 고민하고 있다”며 화두를 던졌다.

김 원장은 “이같이 현재 인류가 당면한 문제를 대응하기 위한 지혜를 공유함으로써 새로운 문명과 평화의 기초를 마련하고자 한다”며 대안을 주문했다.

1998년 아시아인 최초로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한 아마티아 센(인도) 하버드대 교수는 ‘세계 문명과 국가의 경계’란 주제의 기조강연에서 “국가 간 장벽 없는 세상을 위해선 상대국의 역사를 올바로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틀간 진행되는 포럼은 ‘문명 간의 대화’ ‘차이와 차별’ ‘아시아 전통과 새로운 인간’ ‘문화 다양성, 상호존중, 화해’ ‘경제 위기와 동아시아의 새로운 경제 질서’란 세부 주제로 진행된다.

한편 다음달 1일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대학원에서는 ‘세계석학 초청 집중강좌’가 열린다.

▲ 아마티아 센 교수의 기조강연이 끝난 뒤 각국 석학들이 모여 기념사진을 찍었다. 아래줄 왼쪽에서 네 번째가 아시아인 최초로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한 아마티아 센 교수.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