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 수험생이 서울 노량진 고시촌의 학원 입구에서 중등 임용시험 공고 게시판을 바라보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한 달 앞두고 “신규임용 없다” 공고

[천지일보=장요한 기자] 국공립 고교의 ‘공통사회’ 과목 교사 임용시험을 2년간 준비해온 김모(27) 씨는 26일 오후 서울 노량진 한 학원 입구에 붙은 중등(중·고교) 임용시험 공고 게시판을 보면서 고민하는 모습이 역력했다.

2011학년도 중등교사 임용시험의 대규모 정원 축소 여파로 경쟁률이 예년보다 크게 치솟을 것으로 보인다는 뉴스를 접한 데다 전국 16개 시·도도교육청이 다음 달 23일 치러지는 중등 임용시험에서 해당 과목 교사를 한 명도 뽑지 않겠다고 공고했기 때문이다.

김 씨는 “시험 한 달 남겨 두고 갑자기 한 명도 뽑지 않겠다고 하면 어떻게 하느냐”며 “교사 꿈을 접어야 하는지 고민하고 있다”고 울분을 토했다.

교육과학기술부가 지난 24일 발표한 ‘16개 시·도 교육청별 2011학년도 중등 임용시험 정원(영양·특수교사 등 제외)’에 따르면 신규로 선발하는 교사 수는 지난해보다 500여 명 줄어든 2040명이다.

사회교과 교사 정원은 지난해 407명에서 108명만 뽑는다. 절반의 반 정도만 뽑는다는 것이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서울을 비롯해 인천 울산 전남 제주 등 5개 시·도교육청은 역사 공통사회 일반사회 도덕·윤리교사를 올해 한 명도 뽑지 않는다.

임용정원이 대폭 감소한 배경에 대해 교육당국은 “저출산에 따른 학생 수 감소에 따라 필요 교원 수도 줄어들고 있다”며 “그동안 사회 교과 교사들을 너무 많이 뽑아 조정 과정을 밟고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하지만 수험생들은 학생 수 감소보다는 ‘2009 개정 교육과정’ 등 급격한 교육과정 개편이 더 큰 요인이라고 반발하고 있다.

새 교육과정의 여파로 비입시 과목의 비중이 줄면서 해당 교사들이 사회나 역사 등 비교적 진입 장벽이 낮은 교과로 대거 이동해 신규 교사 임용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

교과부 관계자는 “교육청은 학교별 수요보다는 전근 가는 인원에 따라 신규 채용 인원을 정하는 경우가 많다”며 “2009 개정 교육과정과 신규 채용 인원 책정은 관련이 없다”고 주장했다.

사회 과목을 준비해온 수험생들은 “정부는 임용정원 사전예고제를 도입하고 정원이 없어진 과목의 수험생을 위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어 교육당국과 수험생 간 갈등이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