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안현준 기자] 문재인 대한민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9일 백화원 영빈관에서 열린 정상회담에서 평양공동선언서에 서명을 한후 진행한 기자회견에서 악수를 나누고 있다. (평양사진공동취재단) ⓒ천지일보 2018.9.19
[천지일보=안현준 기자] 문재인 대한민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9일 백화원 영빈관에서 열린 정상회담에서 평양공동선언서에 서명을 한후 진행한 기자회견에서 악수를 나누고 있다. (평양사진공동취재단) ⓒ천지일보 2018.9.19

천주교 “화해‧평화 논의 상당한 진전”

개신교 진보 “남북정상 노고에 경이”

개신보 보수 “남남갈등 해소 정책부터”

[천지일보=강수경 기자] 남북정상이 평양에서 ‘9월 평양공동선언’을 발표하자 기독교계가 일제히 환영메시지를 발표한 가운데 일부 엇갈린 시각차를 보였다. 천주교는 환영의 메시지를, 개신교는 진보진영와 보수진영에서 견해차를 드러냈다.

중앙집권 형태의 조직구도를 갖고 있는 천주교계는 한국천주교주교회의를 통해 입장을 발표했다. 천주교는 에페 6장 15절의 ‘발에는 평화의 복음을 위한 준비의 신을 신으십시오’라는 성서 구절을 인용해 “평양에서 열린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세 번째 남북 정상 회담이 성공적으로 이뤄진 것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한국천주교주교회의는 “민족의 화해와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를 추구하는 논의들이 상당히 진전되고 좋은 열매를 맺었음을 기뻐한다”며 평화의 복음을 선포하고 한반도 평화와 번영을 기원하며 끊임없이 기도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진보진영과 보수진영으로, 보수진영 내에서도 여러 교단연합기구를 통해 사회 사안에 각기 다른 입장을 표출하는 개신교는 이번에도 시각차를 드러냈다.

대표적인 진보진영 연합기구인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화해통일위원회 위원장 나핵집 목사는 19일 논평을 내고 ‘평양정상회담 합의문’을 환영했다. 이번 평양 방문단에는 개신교에서 유일하게 NCCK 이홍정 총무가 동행했다.

화통위는 “4.27 판문점선언으로부터 평양정상회담이 있기까지 한반도 평화정착과 공동번영을 위한 남북정부의 노력, 이번 평양정상회담을 통해 판문점선언의 이행을 위한 실천적인 진전을 이끌어낸 남북정상의 노고에 경의를 표한다”고 밝혔다.

화통위는 한반도에서 모든 전쟁의 위험을 제거하고 항구적 평화지대로 만들기 위한 ‘판문점선언 군사분야 이행합의’를 비롯한 경제협력, 이산가족 문제 해결을 위한 인도주의적 협력방안 등을 환영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동창리 엔진시험장과 미사일발사대 영구 폐기를 비롯해 남북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향한 구체적인 실천계획을 합의한 것은 의미있는 진전”이라고 평가했다. 아울러 북미관계 개선과 UN등 국제사회의 적극적인 협력을 촉구했다.

그간 대표성을 띤 연합기구가 부재한 개신교 보수진영에서는 주요 교단 전 총회장으로 구성된 한국교회총연합(한교총, 공동 대표회장: 전계헌 최기학 전명구 이영훈)이 이번 남북정상회담과 관련해 발빠르게 논평을 냈다. 한교총은 남북정상이 이룬 합의를 환영한다면서 “남북간 군사적 긴장해소와 평화공존, 비핵화와 교류협력에 관한 진전된 성과를 이루었다”며 “남북은 이번 합의사항을 절차에 따라 신속하게 조치를 취해 민족의 공동번영의 미래를 열어가기를 바란다”고 조언했다.

그러면서도 정부를 향해 “보수와 진보로 나뉘는 남남갈등을 해소하고 사회통합을 이루는 정책으로 전환하기를 기대한다”며 “야권과 종교 및 시민사회가 민족문제 해결에 동참하기를 바란다”고 보수 측 입장을 대변했다.

한국기독교연합(한기연)도 보도자료를 통해 이번 남북정상회담과 관련해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한기연은 이번 평양 남북정상회담을 반기면서도 “이번 방북단에 기독교에서 KNCC 총무 혼자 선정된 것에 대해 기독교에 대한 정부의 편향된 인식이 반영된 것으로 보며 깊은 우려와 함께 실망을 금할 수 없다”고 문제를 삼았다. 한기연은 “지금까지 인도적 차원에서 북한동포돕기에 앞장서오며, 남북 평화통일을 위한 기도를 한 순간도 쉬지 않고, 실질적인 남북 교류의 힘을 보탠 것이 진정 누구인지 정부 당국자는 똑똑히 파악하기 바란다”며 “이런 식의 한국교회 편 가르기는 향후 민간 차원의 남북 교류 협력 사업에도 장애물이 될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으름장을 놓았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