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노인보호구역 개선 작업

보행자 우선도로 조성 사업도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정부가 교통사고 사망자가 많이 발생한 지방자치단체 도로를 중심으로 대대적인 개선 작업에 들어가기로 했다.

20일 행정안전부(행안부)에 따르면 지난해 교통사고 사망자 4185명 중 77%가 지자체 관리 도로에서 발생한 사고로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 관리 도로는 국내 전체 도로의 83%를 차지한다.

행안부는 먼저 교통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거나 사고 발생 우려가 큰 지역, 어린이와 노인 등 교통약자가 자주 이용하는 지역의 교통안전시설을 확충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내년도 예산 566억원을 편성했다.

무단횡단 방지시설 설치 등 노인보호구역 개선사업과 더불어 보행 친화적인 노면 포장 등 보행자 우선도로 조성 사업은 이번에 처음으로 정부의 예산을 지원받는다.

정부는 보호구역으로 지정되지 않았던 어린이집·유치원 주변을 보호구역으로 지정하고, 방호울타리와 과속방지턱 등 교통안전시설을 확충할 방침이다.

연간 3건 이상(특별시나 광역시의 경우 연간 5건 이상) 교통사고가 발생하는 도(道) 지역은 중앙분리대와 노면 표시 등 교통안전시설을 정비할 예정이다. 신호기가 없어 교통사고의 우려가 큰 교차로 71곳은 회전교차로로 전환할 계획이다.

또한 주택가, 상가 등 보행량이 많고 보행자 교통사고가 우려되는 지역은 보행환경개선 지구로 지정하고 구역 단위로 종합정비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한편 행안부는 지난 2015년 지역 교통안전개선사업을 진행한 결과, 1년 평균 교통사고 건수가 사업을 시행하기 전 3년간인 2012년부터 2014년까지 연평균 1737건에서 사업 시행 후인 2016년에는 1197건으로 31% 가량 감소하는 효과가 있었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