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안현준 기자] 문재인 대한민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9일 밤 평양 5.1 경기장에서 열린 '빛나는 조국'을 관람한 뒤 박수를 치고 있다. (평양사진공동취재단) ⓒ천지일보 2018.9.20
[천지일보=안현준 기자] 문재인 대한민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9일 밤 평양 5.1 경기장에서 열린 '빛나는 조국'을 관람한 뒤 박수를 치고 있다. (평양사진공동취재단) ⓒ천지일보 2018.9.20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북한 매체가 20일 9월 평양 공동선언의 전체 내용을 보도했다.

다만, 군사분야 합의서는 평양 공동선언 부속합의서로 채택된 사실만 전하고 전체 내용은 싣지 않았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9월 평양공동선언’이라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평양 공동선언 전문을 소개했다.

통신이 공개한 전문에는 ‘남과 북’ 대신 ‘북과 남’으로 표현한 것을 비롯해 수뇌(정상), 흩어진 가족(이산가족) 등 몇몇 어휘만 차이가 있을 뿐 전날 우리 측이 발표한 선언문 내용과 동일했다.

통신은 “김정은 동지께서 19일 문재인 대통령과 함께 ‘9월 평양 공동선언’과 관련한 공동발표를 하시었다”며 “북남관계의 전진을 더욱 가속화하여 민족적화해와 평화번영의 새로운 시대를 계속 이어나가기 위한 문제들을 진지하게 론의한 데 대하여 말씀하시였다”고 보도했다.

이어 “북남관계를 전면적으로 발전시켜나가기 위한 실천적 대책들에 대해 의논하고 군사분야의 합의서를 채택하였으며 조선반도를 핵무기도 핵위협도 없는 평화의 땅으로 만들기 위해 적극 노력해나가기로 확약했다”고 말했다.

통신은 “문재인 대통령은 남과 북이 한반도에서 전쟁을 일으킬 수 있는 모든 위험을 없애기로 합의하고 남북군사공동위원를 가동하여 합의사항의 리행을 위한 상시적 협의를 진행하기로 한 데 대하여 언급하였다”고 소개했다.

또 “김정은 위원장이 서울방문 요청을 쾌히 수락하였다고 하면서 김 위원장의 서울방문으로 남북관계의 획기적인 전기가 마련될 것이라는 확신을 표명하였다”고 밝혔다.

통신은 북한의 비핵화 조치와 관련한 내용을 담고 있는 5조 1항도 그대로 공개했다. 통신이 밝힌 5조 1항은 ‘북측은 동창리발동기시험장과 로케트발사대를 유관국 전문가들의 참관하에 우선 영구적으로 페기하기로 하였다’고 명시됐다.

미국의 상응조치에 따른 영변핵시설의 영구폐기 의사를 담은 5조 2항도 ‘북측은 미국이 6.12조미공동성명의 정신에 따라 상응조치를 취하면 녕변핵시설의 영구적페기와 같은 추가적인 조치를 계속 취해나갈 용의가 있음을 표명하였다’는 문구로 명시됐다.

통신은 두 정상의 옥류관 오찬, 대집단체조 관람 등의 일정을 전날에 이어 상세히 보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