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은 프란치스코 교황이 2015년 11월 10일(현지시간) 중국계 이주민 거주 비율이 높은 이탈리아 중부 도시를 방문한 가운데 주민들이 중국 국기인 오성홍기를 흔들며 교황을 맞아 주목받았다. (출처: 뉴시스)
사진은 프란치스코 교황이 2015년 11월 10일(현지시간) 중국계 이주민 거주 비율이 높은 이탈리아 중부 도시를 방문한 가운데 주민들이 중국 국기인 오성홍기를 흔들며 교황을 맞아 주목받았다. (출처: 뉴시스)

교황, 中 인정 사제 승인할 듯
대만과 외교관계 유지할 전망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교황청이 주교 임명권 문제로 갈등을 겪고 있는 중국과 조만간 합의를 할 것이라고 중화권 언론이 보도했다.

19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명보, 중국 환구시보 등이 이 같은 소식을 전했다. 앞서 14일(현지시간)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도 교황청과 중국이 이달 말 중국 내 주교 임명권 문제를 둘러싼 양측의 싸움을 끝낼 역사적인 합의에 서명할 예정이라고, 이 사안에 대해 잘 아는 두 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었다.

매체들에 따르면 이번 합의 내용에는 중국 정부가 교황을 중국 가톨릭교회의 수장으로 공식 인정하는 대신 프란치스코 교황이 중국 정부가 교황청의 승인 없이 임명한 주교 7명을 공식 인정하는 것이 포함됐다.

공산당 정권이 수립된 이후 중국은 1951년 교황청이 대만 정부를 인정하자 교황청과의 외교 관계를 단절하고 직접 중국 내 주교를 임명해 왔다. 주교 임명권은 교황의 절대적인 권한으로, 교황청과 중국은 이 문제를 두고 지난 수십 년간 갈등을 겪어왔다.

공산당 1당 체제인 중국에서 인민들은 종교 활동에 강력한 제재를 받으며, 사실상 국가 통제를 받고 있다. 가톨릭 교인들은 중국 관영 천주교애국회가 승인한 공간에서만 허락된 방식으로 미사 집전 등 종교 행위를 할 수 있다. 중국은 교황청이 임명한 성직자를 거부하고 독자적으로 천주교 주교를 임명한다는 일명 ‘자선자성 원칙'을 고수해왔다. 교황청은 당연히 천주교애국회 소속 사제를 인정하고 있지 않고 있다.

중국 가톨릭은 천주교애국회 소속 신도 약 700만명과 교황청이 인정하는 지하교회 신도 약 1000만명으로 나뉜 것으로 알려졌다.

교황청은 프란치스코 교황 즉위 이후 중국 정부와의 관계 회복을 위해 협상을 지속적으로 펼쳐왔다. 지난해 12월에는 광둥성 지하교회의 좡젠젠 주교와 푸젠성 궈시진 주교에게 퇴임과 함께 천주교애국회 주교들에게 교구를 양위하라고 요구했다. 중국 정부도 교황청의 조치에 즉각 반응을 보이며, 헤이룽장성 치치하얼시 지하교회의 주교를 인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교구 양위 논란이 사실로 드러나며 지하교회 신도들의 반발이 거세게 일기도 했다. 일부 지하교회 신부와 신도들은 교황청의 조치에 불만을 토로하며 우려하고 있다.

이 같은 반발에도 교황청과 중국 정부는 이달 안으로 주교 임명권 합의서에 도장을 찍을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중국사회과학원 세계종교연구소 왕메이슈 연구원은 “주교 임명권에 대한 합의가 이뤄진다면 중국 정부가 승인한 주교를 교황이 최종 임명하는 방식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고 중화권 매체가 전했다.

한편 교황청은 주교 임명권 합의 이후에도 대만과 외교관계를 유지한다. 현재 대만과 외교 관계를 유지한 나라는 교황청을 포함해 17개국뿐이다. 이들 국가 대부분이 교황청과 관계가 깊은 나라들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