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후 평양 목란관에서 열린 남북정상회담 환영 만찬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 부인 리설주 여사와 건배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후 평양 목란관에서 열린 남북정상회담 환영 만찬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 부인 리설주 여사와 건배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목란관 환영 만찬사 통해 이같이 밝혀

[평양공동취재단=천지일보 이민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항구적 평화와 번영을 위한 큰 그림을 그려가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평양 목란관에서 열린 제3차 남북정상회담 환영 만찬사에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평화정착이 중요한 의제”라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완전히 새로운 결의인 만큼 여러 도전과 난관을 만날 수도 있다”면서도 “그러나 김 위원장과 나에게는 신뢰와 우정이 있다. 역지사지의 자세로 서로를 이해하고 배려한다면 넘어서지 못할 어려움은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이제 시작이다. 우리는 누구도 경험해 보지 못한 미래를 만들어 갈 수 있다”며 “우리의 협력은 대륙을 가르고 러시아와 유럽에 이르고 바다를 건너 아세안과 인도에 이를 것이다. 이를 위해 나는 김정은 위원장과 머리를 맞대고 마음을 모을 것이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군사, 경제, 사회, 문화 모든 분야에서 내실 있는 발전을 이루고, 남과 북 사이에 군사적 긴장과 전쟁의 공포를 완전히 해소하는 방안을 진지하게 논의하겠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나는 김대중, 노무현 대통령에 이어 여기 목란관을 찾은 세 번째 대한민국 대통령이며, 김 위원장과는 4월과 5월에 이어 벌써 세 번째 만남”이라며 “김 위원장과 나는 다정한 연인처럼 함께 손잡고 군사분계선을 넘어가고 넘어왔던 사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의 도보다리 대화는 그 모습만으로도 전세계인들에게 큰 감동을 줬다. 남북 정상이 시간과 장소에 구애치 않고 언제든지 편하게 만날 수 있다는 사실 자체가 남북 간 새로운 시대가 도래했다는 것을 상징적으로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