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모바일 검색 결과에서 블로그, 카페 탭이 ‘VIEW’ 통합 전, 후 모습이다. (제공=네이버)
네이버 모바일 검색 결과에서 블로그, 카페 탭이 ‘VIEW’ 탭으로 통합 전, 후 모습이다. (제공=네이버)

[천지일보=황시연 기자] 네이버 모바일 검색 결과가 개편됐다. 기존의 ‘블로그’와 ‘카페’ 탭이 ‘VIEW(뷰)’라는 새로운 탭으로 통합된 것이다.

이번 네이버 모바일 검색 결과 개편은 문서의 출처와 관계없이 사용자의 검색 의도와 문서의 품질에 집중했다.

네이버는 블로그, 카페와 같이 서비스별로 영역을 나누어 검색결과를 제공하는 것에 대한 효율성이 줄어들었다고 판단했다. VIEW라는 하나의 영역에서 검색어 맥락에 부합하는 문서들을 한데 모아 제공한다고 밝혔다.

VIEW 탭에는 텍스트 위주의 문서뿐만 아니라, 이미지나 How-to 영상과 같은 멀티미디어 문서, 외부 서비스의 문서까지, 노출되는 문서의 범위도 다양해진다.

예를 들어, VIEW 영역을 통해 ‘가드닝’ ‘인테리어’처럼 사용자들의 진솔한 경험을 원하는 검색어에 대해서는 블로그 문서가, ‘유모차’ ‘건강식품’ 등 후기가 주요 정보인 검색어는 관련 카페 문서, ‘에펠탑’ ‘일본여행’처럼 현장의 생생함이 필요한 검색어에 대해서는 멀티미디어형 문서가 주로 노출될 수 있는 셈이다.

사용자 혼란을 방지하고자 VIEW 영역 내에서는 사용자들이 원하는 서비스별로 문서를 볼 수 있도록 블로그, 카페를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을 마련했다.

네이버는 이번 개편을 통해 별도로 분리되어있던 웹사이트 영역을 통합웹 영역으로 흡수해 내외부 서비스 출처에 상관없이 공신력 있는 양질의 문서들을 수집해 노출한다.

이를 위해 네이버는 지난해부터 웹 문서 수집 시스템, 스팸 탐지 시스템, 랭킹 모델 등 웹 검색 기술을 지속해서 고도화시켜왔다.

네이버 통합검색 김상범 리더는 “이번 개편은 사용자 만족과 편리성이라는 검색의 본질적 가치에 집중한 변화”라며 “다양한 이용자 피드백과 검색 기술 고도화를 통해 검색 만족도 제고를 위한 노력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