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중 인수의향서 제출.."현대엠코와 합병 안해"

(서울=연합뉴스) 현대자동차그룹이 27일 현대건설 인수 참여를 공식 선언했다.

현대차그룹은 이날 공시와 함께 보도자료를 내고 그룹의 미래 성장동력 사업 강화 및 시너지 창출을 위해 현대건설 매각 입찰에 참여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현대차그룹은 이날 중 인수의향서를 채권단에 제출할 예정이다.

현대차그룹은 인수 참여 배경에 대해 "그동안 그룹 숙원사업이었던 현대제철 일관제철소를 성공적으로 완공했고 자동차사업도 글로벌시장에서 안정적인 궤도에 올랐기 때문에 미래성장을 위한 그룹의 사업 포트폴리오를 강화하기 위한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우선 현대차그룹은 현대건설을 인수하게 된다면 상당한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원전 등의 친환경 발전 사업에서부터 주택용 충전 시스템과 연계된 친환경 주택, 하이브리드(HEV) 및 전기차와 같은 친환경 자동차에 이르는 에코 밸류 체인 완성이 가능하다.

현대건설의 사업영역도 세계 150여 국가에 공급하면서 8천여곳에 글로벌 생산 설비와 판매 거점을 확보하고 있는 현대차그룹의 해외 네트워크를 활용한다면 글로벌 성장기반을 한층 더 확대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그룹 측은 강조했다.

이외 기존 현대차그룹 사업인 해외 고속철 및 철도차량 사업과 연계가 가능하고 현대제철과 현대하이스코로부터 안정적인 건설 자재 조달도 가능하다는 것이다.

그룹 측은 아울러 현대건설의 현행 조직과 인력을 그대로 유지한다는 방침도 밝혔다.

그룹은 또 현대건설을 인수할 경우 현대엠코와의 합병은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룹 관계자는 "현대건설은 종합엔지니어링 및 해외건설 등에 강점이 있고 현대엠코는 그룹 내 사옥 및 제조시설의 개보수 및 관리에 치중하여 차별화된 분야에 대해 개별 육성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인수자금과 관련해 현대차그룹은 그룹 내 자금력으로 현대건설 인수에 독자적으로 참여하기로 했다.

전략적 투자자 또는 재무적 투자자의 참여 시 과도한 경영권 및 수익률 요구의 부담이 있으므로 현대건설의 인수에 그룹 내부 자금을 이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현대건설 인수 검토를 위해 테스크포스팀을 가동해 왔으며, 골드만삭스, 삼일회계법인, HMC투자증권, 김&장을 각각 재무, 회계, 법률 자문으로 선정한 바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