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회복세에 실업률↓ 시장금리↑
건설투자, 4대강 살리기 등 공공부문 의존

[천지일보=김두나 기자] 현대경제연구원은 내년 우리나라의 경제 성장률을 4.3%로 전망했다. 특히 내수 경기 둔화가 예상됨에 따라 내년 정부 정책은 내수 경기 활성화에 역점을 둬야 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연구원은 ‘2011년 국내 경제 전망과 정책 과제’ 보고서를 통해 세계 경제 상승세 약화와 내수 경기 둔화 등으로 내년 경제성장률은 올해 5.9%에서 4.3%로 하락할 것이라고 지난 23일 밝혔다.

민간소비와 설비투자의 증가율 역시 낮아질 전망이다. 연구원은 민간소비는 가계 부채 부담이 늘어나면서 올해 4.2%에서 3.8%로 떨어질 것으로 예측했다. 설비투자는 수출 증가 지속과 신성장 동력 투자 등에도 불구하고 투자 선행지표인 국내기계수주 증가율이 급락하는 등 올해 20.0%에서 8.5%로 하락할 것으로 예상했다.

다만 건설투자 증가율은 0.2%에서 1.5%로 조금 높아질 것으로 예상했다.

현대경제연구원 유병규 경제연구본부장은 “서울과 수도권의 공급물량 증가와 미분양 아파트 해소 부진 등으로 민간의 부동산 경기 침체는 계속될 것”이라면서 “건설투자는 내년에도 4대강 살리기 사업과 세종시, 혁신도시 등 공공부문 공사에 의존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내 소비자 물가 상승률은 내년에도 연간 3.0% 내외에 머물 것으로 관측했다.

경상수지는 신흥국의 경기 상승에도 세계 경제 성장률 둔화와 원자재 가격 상승 등으로 수입 증가율이 수출보다 높아 흑자 폭이 올해 230억 달러에서 내년에는 110억 달러로 축소될 전망이다.

이 외에도 경기 회복세에 따른 고용 증가로 실업률은 3.5%로 올해보다 하락할 것으로 보이며 시중금리는 소폭 상승할 전망이다.

유병규 경제연구본부장은 “2011년은 경제위기 이후 5% 내외의 지속적인 성장 기조를 이어가가 위한 국면 전환의 시점이므로, 성장잠재력 확충을 위한 중장기 계획을 수립하고 적극 추진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